변속 시간도 빠르고 약 0.5초[보통의 스틱차량의 변속시간은 0.7~1초내외다],출력손실도 적으며...무게도 가볍다.
덕분에 오토미션이 새롭게 재 조명되며 주목 받게된 계기가 되었다.
일단 간략한 설명을 해보자..

20080818 - 20090507
4500049600 001 3.8L-LAMBDA> DOHC-MPI> 6AT 2WD 6281000
무려 6,281,000 won..
아시다 시피 제네시스 쿠페의 3.8람다 엔진 버젼의 미션은
독일의 세계적인 트랜스 미션 전문 회사 ZF의 제품 입니다.
허용토크는 국내승용 최고인 40.8kg-m 왠만한 터보튠도 감당..
모델명 6HP26 Lepelletier system의 특허기술이 적용된..
기존세대 오토미션과는 차별화된 경량,고 효율 모델..
구형의 5HP24모델에 비해 13% 경량, 단순화....ㅎㄷㄷ
일단 종래의 국내 미션에 비해서 변속 시간이 빠른게 최 장점..
사실 어중간하게 변속해서는 되려 이 ZF의 AT미션의 변속보다
보통 차량의 MT변속이 느립니다.[실제 젠쿱 동에서 테스트 결과]
더군다나 무게도 가벼워서..공차중량에서의 불리함도 거의 없고..
기본적으로 토크컨버터를 사용하는 방식이므로 DCT로 대변되는 듀얼클러치(폭스바겐의 DSG가 제일유명-미국 보그워너 원천기술)에
비해서는 분명히 부족함이 있는것 역시 사실이다.[변속 타이밍,연비등]
그러함에도 현시점에서는 거의 국내 최고 성능의 트랜스 미션임은 분명하다고 생각 합니다...
이는 그간 국내 오토트랜스 미션의 성능이 그만큼,조악했다는것에 대한 반증이 되기도 하지요 ㅎㅎ
또한...이 토크 컨버터 타입의 미션과 큰 성능 차이가 없는[되려 경우에 따라 더 느린 변속이 되는..] 현대의 6MT미션과 맞물려.
정말 황송할 정도의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_-;;; 사실 그리 대단한.....미션은 아님에도...[기존에 비해 상대적인 느낌이 강하다는 판단]
실제 오토 광신론자인 케이[저는 오토를 좋아합니다^^;;...어설픈 스틱은 오토를 이길수 없다! 라는 마인드 라서..]의 08년도
젠쿱 3.8AT차량 시승시 토크 밴드를 살린 변속시의 그 변속 느낌은 정말 완벽했었습니다.
그 당시 2.0 5MT터보튠 차량을 탈 무렵인데도, 젠쿱 3.8AT의 변속감이 더 좋았다고 기억하고 있으니 까요...ㅎㅎㅎ
생각해보면 어떻게 오토가!!![DCT기반도 아닌 순수 오토가!!]이런 생각을 가질 정도였음..
그만큼 애석하리만큼 국내 트랜스 미션 기술은 아직 부족한게[사실 시장성 문제로 - 고성능 제품을 내놓지 않은거지만.-기술력 문제 아님!]사실이죠^^;
하지만..이 현시점 최고라는 이 전제가 의외로 잔인한 결과를 불러일으킬듯..
아시다시피 제네시스 쿠페의 ZF미션은 1세대 미션으로 이미 구형 입니다.
또한, 같은 미션이라도 양산차 제조단계에서 주문스펙에 맞추어 미션의 스펙이 결정되는데.
원래 동종의 ZF 6HP의 미션은 최대 허용토크가 61.2km-m입니다만...젠쿱은 40.8kg-m이지요 -_-;;[이유는 알수 없지만.]

이미 양산차 시장에 공개되어 장착되고 있으며.
허용토크 61.2kg-m의 1세대에 비해 71.4kg-m으로 향상되었고,
무엇보다 충격적인 반응속도의 개선이 있습니다[약 두배 이상이라고 함].
모든 기어 영역에서 록업 클러치의 빠른 개입의 가능으로 BMW의 경우 새로운 미션 적용으로
가솔린의 경우 약 3%, 디젤의 경우 약 6%의 연비 향상[1000or1100rpm에서 록업 클러치 작동]
무엇보다 엄청나게 빠른 변속 속도인 0.2sec를 자랑하며,새로운 기능인 스킵[skip]기능을 제공
만약 6단에서 3단으로 다운 쉬프트를 한다면, 6-5-4-3의 차순 다운 시프트가 아닌
다이랙트로 6->3으로 들어가며 이 경우 변속 타임은 0.1초로 DSG를 능가한다.
이미 2007년 께에 공개된 이 2세대 ZF미션이 탑재되지 않은건 정말 아쉬운 일이라 생각한다.
물론,단가가 상승하는건 당연하겠지만, 그래도 현대 최초의 후륜 스포츠 쿠페를 표방하는 만큼..이제 거의 10년가까이된 미션보다는.
듀얼클러치 방식의 미션이 아닐바엔,
최신예 2세대 미션으로 정말 멋진 퍼포먼스를 보이는 차량을 만들었었으면...하는 아쉬움을 전해본다.
앞으로 젠쿱은..힘들겠지만,
그 이후 모델에는 2세대 ZF미션이나, 혹은 DCT타입의 고성능 미션이 탑재되어 부족한 출력을 만회하는..
고감성 하이퍼포먼스 드라이빙이 가능한 트랜스 미션이 등장했으면 합니다^^;
그 이후 모델에는 2세대 ZF미션이나, 혹은 DCT타입의 고성능 미션이 탑재되어 부족한 출력을 만회하는..
고감성 하이퍼포먼스 드라이빙이 가능한 트랜스 미션이 등장했으면 합니다^^;
오토미션도 다 같은게 아니군요...ㅡ.ㅡ;;;;다 같은걸로 알았네여..
답글삭제ㅎㅎ BK는 스틱이냐 오토냐도 상당히 고민스럽죠..ㅎㅎ
답글삭제@카트라이더 - 2009/08/05 13:54
답글삭제각 엔진에 따라 다르며,기본적으로 하우징[케이스]만 틀리고
내부는 호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비슷한 배기량]
하지만 엔진의 종-횡 배치에 따른 미션의 형상이
완전히 틀릴경우..당연히 새로운 미션이 들어가지요^^;;
물론,그게 아니더라도...성능을 위해서도^^
@Sgoon - 2009/08/05 14:26
답글삭제저는 그래도 스틱..
이유는 뭔가 좀 있어보임 -_-;;
@이니셜케이 - 2009/08/05 15:53
답글삭제ㅋㅋ 오토가 좋담서요~ㅋㅋ
@Sgoon - 2009/08/05 14:26
답글삭제원래 세상은 그런거에욧!!ㅋㅋ
제가 철통같이 믿는(-_-) NAG1 W5A 580 미션도, 최대허용토크가 58kg인데... 걍 슈퍼차저 터보차져, n/a 뭐;;; 70까지는 다들 잘 타는거같던데요... 순정 미션오일쿨러 코어만 업글하거나..
답글삭제@5654cc - 2009/08/06 07:52
답글삭제미션오일쿨러는 당연히 있어야 하죠..
한가지 제가 걱정하는 것이..
지금의 젠쿱 오토들이 중고로 풀릴 무렵[실컷개조해서 타다가 순정화시켜서]에
중고로 구입하는 사람들은 2~300만원에 가까운 미션 수리비가...예상되는것.
젠쿱 3.8 리스폰스가 지금 상태에서 개선하지 않는다면,
답글삭제내가 만약 젠쿱을 구입하게 된다면 그냥 오토로 사버릴듯.
솔직히 현재의 3.8 수동의 리스폰스는.. 별로 수동의 매리트가 안느껴져서..
(그래도 2년내엔 뭔가 개선안을 내놓겠지.. 현대건 애프터마켓 튜닝 업체건..)
제가 잘모르지만 현대차에 달려나오는 자동변속기들은 거의다 수동모드라도 레드존직전에서 강제쉬프트업을 진행시킨다고하는데 와인딩로드에서는 단점으로 작용하지 않을까요? 코너직전 브레이킹을 하는데 브레이킹직전에 레드존을쳐서 단수올리면... 아니면 리어가 살짝 흐르거나해서 카운터치는데 갑자기 단수가 올라가서 뒷바퀴의 그립이 순간적으로 강해지면 바로 리버스로 이어질듯한데..
답글삭제@S2000아저씨 - 2009/08/06 11:46
답글삭제현시점에서 현대[파워택]이 가지는 의지로는..
개선될 여지는 없다고 생각 합니다.
A/S와 연관되는 일일테니 말이죠^^;
차라리 DCT방식으로 전환될 무렵에..더 좋은 성능을
보일거라는...생각.
만약 ZF 2세대 미션이 탑재된다면..그 가격은...ㅎㄷㄷ
@ws21465 - 2009/08/07 00:49
답글삭제그정도를 신경 못쓰는 드라이버라면..지금 말씀하신 정도의 주행자체가 어려울듯 합니다^^;
@이니셜케이 - 2009/08/07 09:30
답글삭제아..그렇군요.. 아직 스포츠드라이빙 경력은 없고 눈팅만해서 잡이론만 계속 쌓는단계라서;;
@ws21465 - 2009/08/07 00:49
답글삭제완전이 키보드워리어[입과 자판으로 달릴줄 아는]가 아니라면..
지식은 최대한 많을수록 좋다고 생각 합니다^^
몸으로만 느끼려고 하면..분명 한계에 봉착하거든요^^
글 재미나게 잘보고있습니다.
답글삭제몇가지 집고넘어가고 싶은부분이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저는 제네시스쿠페에 ZF미션이 적용된것만으로도 참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BMW에서도 최신차인 335.535,740등의 3.0터보엔진들도 6HP-19Z가 적용되고 있으며
550,750정도되어야 6HP-26이 장착되고있는 실정입니다. 반면 젠쿱의 토크가 36.8K인데
허용토크가 그배에 달하는 최신미션이 장착되지않은것은 누가보더라도
당연하다고 할수있을것이며 오히려 차값을 무리하게 올리며 26.28을 장착
하는것이 많은이들에게 더큰 아쉬움을 주었으로 보며 현대스스로도 많은 어려움에
부딫쳤을것으로 봅니다.(오른차값때문에 시장성축소) 지금 제네시스쿠페.제네시스. 모하비의경우
북미에서 많은 찬사를 받고 각종테스트등에서도 상당히 높은 점수를 받고있다고 열심히 광고하고있으나..
정작 북미쪽에서는 그런 언론보도와는 전혀 다른양상입니다. 현재 북미에(시애틀과 벤쿠버) 거주중이나 도로에서
제네시스쿠페와 제네시스 몇번 본적없고(1년동안 두차모두 합쳐 10대 정도 본듯) 모하비는 아직 한번도 본적이
없습니다. 즉 현재 젠쿱의 시장영역은 잘못선정되었다고 볼수있습니다. 북미에서 젠쿱을 사려면 기본적으로
약 2만8천불이 있어야하는데 그가격대면 상당히 매력적인 차량인 370Z등의 쟁쟁한 녀석들과 겹치는 시장이라 할수있는것이죠.
그래서 실제 많은이들의 관심을 받는것은 분명하나 실제 젠쿱을 선택하는경우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좀더 고급미션이 적용되어서 가격이 더올랐다면 그나마 볼수있었던 몇몇젠쿱을 북미쪽에서
완전히 볼수없었을수도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국산미션의경우 시장성이 없어 고성능제품을 내놓지 않는다고 생각하지않습니다.
오히려 기술력만 있다면 시장을 선점할수있는곳이 미션쪽이라고 과감히 주장하고싶습니다.
네임벨류가 중시되는 각부품의 완성채인 자동차와는 차별적이게 부품제조사의경우 주문자의 요구로 만들어진 높은
기준을 만족하고 새로운기준을 만들기 위해 항시 연구 도전하며 경쟁하는 시장이며 내구성.성능이
실제적용에 있어서 문제가 된다면 세상어떤제조사도 등져버릴수있는 그래서 버틸수없이 내려않을수밖에
없는 시장이라 할수있습니다. 즉 자동차처럼 네임벨류를 운운하며 어쩔수없는 시장성때문에 고급제품.고성능의
제품을 않만들고 그러지는 않는다는것이죠.
만약 현대가 제네시스 모하비등에 자회사미션을 넣고도 ZF를 동등하거나 뛰어넘는 성능을 낼수있었다면
절대 ZF미션을 올리지 않았을것 입니다. 만약 지금당장이라도 자사에서 ZF를 능가하는 혹은 동등한 성능에 내구성
까지 갖추어진 미션을 생산해 낸다면 우선 자사의 이윤을 극대화하기위해 현대.기아차량에 적용시킬것이며
동시에 전세계 수많은 자동차업체의 생산주문을 받게 될것입니다.
그렇다고 현대의 기술력이 떨어진다는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아직 반세기도 지나지않은 자동차역사를 가지고도
미션.엔진을 동시에 생산해내는 메이커는 세계에 현대자동차하나뿐이니까요. 사랑해요 현대^^
테클성 글이라 생각치 마시고 지나가는이의 또다른 시각이라고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시 케이님의 글을 너무 잘읽고 많은걸 배우고 있습니다.
@지나가는이 - 2009/09/22 22:59
답글삭제의견 감사드립니다^^..생각해보니..글을 작성할 당시에 말씀하신것 처럼 26미션의 미채용에 대한 불만이라기 보다..
아쉬움을 피력해본것 입니다.. 말씀하신대로 허용토크는 분명 차이가 나기에...적용대상이 아닐수도 있지만.
국산 최초 후륜 스포츠카를 지향하는 차량이므로 말씀하신 세단[BMW이 감성주행을 중시하긴 하지만요^^;]에 비해서는
다소 반응이 빠르고 성능좋은[동력의 직결성과,변속시간,스킵기능등을 말합니다.]미션이 탑재되는것이 어땠을까?? 하는거죠..^^
절대로 테클이라 생각하지 않고,.. 좋은 의견 주셨다고 생각 합니다.
말씀하신 차량의 구성 부품에 대한 내용은 이미..현대가 미국과 몇개의 나라에 OEM으로 부품을 공급 하고 있습니다.
엔진과 미션이 어셈블리로 공급되기도 하고,. 차량의 서브 프레임을 포함해 공급하는 부분도 이미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알고 있기로는 원래 제네시스와 몇 차종에는 ZF미션이 아닌...현대 독자 미션[ZF기술합작]이
탑재되기로 되어있었으나... 사업 진행중 서로의 의견 충돌로 캔슬 되었던것으로 알고있습니다.[어떻게 보면 현대의 먹튀!]
또한 미션 제작 기술도 기술이지만,.. 이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TCU데이터] 개발부분에 대해서 현대가 아직
기술력이 부족한것으로 알고있고...이 때문에 일단은 수입해서 장착한것으로 생각 합니다.
일단 그당시 기술제휴를 통해서 현대가 실리를 많이 취해서 앞으로 2년내에 8단 오토미션과 6단 DCT미션이 나오기도 하구요^^
말씀하신 현대의 미국 시장의 브랜드 파워는....제가 한국에 있어서 알수 없는 부분이라 TT;;; 하하핫!!
일단 제가 본 포스팅을 작성했던건...
그 시점에서..구형 미션에 열광하며 최고!!! 라고 하던 몇몇 젠쿱 오너들 보라고 썼던것 같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고..앞으로도 의견 타진 부탁드립니다^^;
역시 독일의 기술은 최고. 우리나라는 언제 3등을 벗어날꼬.
답글삭제그냥 지나가는이의 의견을 겸혀하게 받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현대의 8단미션과 6단 DCT가 준비중이라니 참으로 기다려집니다.
최초적용차량은 에쿠스와 젠쿱의 마이너체인지모델이 유력하겠군요.
현대가 미션이 기술력이 없어서 안만든다기 보다는 기술력이 없고 특허문제 부터 투입할 자금여력등이 없어 등으로 못만드는게 현실입니다.
답글삭제그리고 현대파워텍 미션 ㅡ.ㅡ 알아줍니다... 일본에서도 소형차에서나 쓰는 수준의 이빨로 만든 미션을 중형차이상급에 달고 팔고 수시로 미션나가기로 유명한거.. 정말 한심하게 짝이 없습니다..
@지나가는이2 - 2009/11/25 08:57
답글삭제오..정확하게 아시는 분이군요!
맞습니다...ㅋ 특허...실제 현대는 미션의 로열티를 미국등에 주고 있습니다.
B모사에서 약 15%정도 매출이 현대이죠..ㅎ
지금 시판중인 차량에 장착된 현기 미션도 스킵 기능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답글삭제제가 미션을 분해 연구한건 아니고 정비쪽 메녈에는
변속시 1↔3, 2↔4속의 스킵 시프트(SKIP SHIFT)가 가능하다.
라고 써있네요. (A4CF1, A4CF2 기준입니다.)
물론 저 미션과는 비교 불허겠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