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문에 높은 W수의 사제 전구와, 낮은 W이면서도 밝은 제논라이트[이하 HID]를 사용 하는 사람들은 늘고있습니다.
[사제로 추가한 HID는 불법임]
다들 알고 계시다 시피 HID는 차량 출고시 장착된 "옵션"이 아니라면 불법이며,...
자동광축조절장치[auto leveling dvice]를 추가하여 구조변경 받기전엔 불법이지요.
작업의 까다로움과 비용문제로 실제로 그렇게 하는 분들은 본적 없지만...
예전에 특정 커뮤니티에서 일련의 과정을 통해 구조변경 하신분이 있는것 으로 기억 합니다.
하지만...사실상 99.9%의[근거는 없음 -_-;]의 자동차 오너들은
그냥 불법으로 HID를 제대로된 상식과 사용방법에 무지한체 장착하고 있는게 현실이며.
덕분에 야간 불법 개조 차량 단속에 조마 조마해 하는게 현실 이지요 ㅎㅎㅎ[ 벌금도 상당 합니다..실제 벌금액은 70~200사이 로 책정 됨.]
그러던 와중 틈새 시장을 노리던 제품이 등장 하였으니...그건 바로 HIR이라는 "신개념 램프"입니다.
내부에 고압의 제논가스를 충진하여 제논 라이트[HID]에 필적하는 광량을 가지고,
노멀 전구 대비 압도적인 밝기를 자랑 한다고 광고를 하고 있지요.
더군다나 실제 제논[HID]가 아니므로 "합법"이라는 것 까지 강조 하고 있고요.
하지만 이들은 교묘하고도,,애매하게 한가지를 넘겨 집고 있습니다...
그것은 노멀 전구 대비 무려 20W나 높아진 정격출력[전력 사용량]을 말이지요.
그것은 노멀 전구 대비 무려 20W나 높아진 정격출력[전력 사용량]을 말이지요.
참고로 양산차량에 노멀로 탑재되는 전구는 HID를 제외하고는 55W의 "백색광"을 가지는 "할로겐"입니다.
꽤나 여러가지의 테스트를 거치면서 그 성능이 증명된[최적화-비단 광량뿐만이 아니라...
내구성및 악천후시의 시야 확보] 제품 이지요 ㅎㅎ
대략 색 온도로 보면 4000K 에서 플러스,마이너스 되는 "자연스런 태양광과 비슷한" 빛의 특성을 가지는 램프 이지요 ^^

얼핏 보면 정말 제논 라이트의 벌브와 흡사하게 생겼습니다.
헌데 여기서 맹점이 존재 하는데..HID[고압 방전 램프]는
단순히 벌브에서 광량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발라스터라 불리우는 고전압 생성기를 거쳐 생성된 고압의 전력을 이용해
"방전"하는 방식으로 그 엄청난 광량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헌데 마치 HIR이란 램프가 HID와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낼수 있는 것인냥 과대 광고 하고 있지요ㅎㅎㅎ
사실은 비교 대상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사실은 비교 대상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보통 자동차 라이트 광고에서 보여주는 제품 성능의 비교 사진은...다소 황당한 조건이 대부분 입니다.[조사각,사진의 셔터스피드(노출)의 차이]

△좌측의 사진은 HID[5500K]의 광량을 찍어둔 사진 △우측의 사진은 양산차 출고시에 장착된 순정 라이트의 광량을 찍어둔 사진.
위의 사진 두개가 직접적인 비교는 안되는[셔터스피드문제]이지만.... 대부분 광고 사진은 이런식으로 셔터 스피드 조작인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 사진에 보면 오른쪽 순정 전구가 더 밝아 보이죠 ??? ㅎㅎ 셔터 스피드 를 길게 했으니 그런 겁니다 -_-;;;....이렇게 찍어 놓고..밝다고 광고하죠 ㅎㄷㄷ]


△좌측의 사진은 HID[5500K]의 광량을 찍어둔 사진 △우측의 사진은 양산차 출고시에 장착된 순정 라이트의 광량을 찍어둔 사진.
위의 사진 두개가 직접적인 비교는 안되는[셔터스피드문제]이지만.... 대부분 광고 사진은 이런식으로 셔터 스피드 조작인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 사진에 보면 오른쪽 순정 전구가 더 밝아 보이죠 ??? ㅎㅎ 셔터 스피드 를 길게 했으니 그런 겁니다 -_-;;;....이렇게 찍어 놓고..밝다고 광고하죠 ㅎㄷㄷ]
만약 그게 가능하다면...양산 차 메이커에서 "단가 절감"을 이유로 무!조!건! 채용하게 되지요...무려 1/10이상 단가 차이가 나니까 당연하지요 ㅎㅎ[A/S비용 저감됨]
자..여기 까지는 비교적 논리적[이론적]인 비교였고.... 이제부터는 그 전구를 실제로 보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얼마전 같은 지역에 사는 한 녀석이 그 전구를 구입하여 장착했습니다...얼핏보면 HID와 같은 느낌의 전구 였지요
[어차피 색온도 문제이니 ㅎㅎ]
헌데,..원래 까칠 까칠한 제 성격에는 제 상식과 생각을 벗어나는 그것에 대한 궁금증으로...그냥 놔두고 볼수가 없었습니다.
"그게 과연 진짜 효과가 있는지 궁금하였지요."
그래서 근처 마트 주차장으로 이동하여 벽면에 대고 라이트를 조사 하였습니다. 역시 다른 차량들에 비해서 밝더군요...
헌데 제 눈에는 아무리 봐도 55W인 노멀 전구 보다...
딱 20W만큼 밝다는 느낌 이상은 들지 않았습니다.[75W라는건 이미 알고있었습니다]
딱 20W만큼 밝다는 느낌 이상은 들지 않았습니다.[75W라는건 이미 알고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가지 제의를 했지요...상향등에 있는 전구를 전조등에 옮겨서 비교를 해보자...
후배는 당연히 비교안되게 밝다며 자신감을 보이고...ㅎㅎ
그래서 비교를 하기 위해 장착및 라이트온!! ... 결과는 아래에...ㅋ
일단 전 노멀 전구가 약 4000K정도 되는줄 알고 있었는데[정확히 모름]...
그 HIR이라는 전구는 4200K라고는 하지만..거의 "순백색" 컬러이더군요.
뭔 소리냐하면..순정 전구는 약간 노르스름...한데 비해서 4200K라고 말하는 그 HIR램프는 더 흰색에 가깝습니다
[파란색 코팅이 되어 있어서 그런듯]
일단 제 느낌상에는 5000K~5500K정도 되는 그런 느낌... ..........
자 중요한 밝기...."분명 밝습니다만,...'" 아무리 봐도 원래 생각인 20W의 차이 이상은 나지 않는 다는 생각을 "재 각인"시켜 주더군요.
과거 비슷한 W의 "보쉬-올 웨더[4개절용 노란빛 전구]를 사용했을때...
노멀 전구와 차이난 정도....솔직히 좋게 말해 그 이상 더 좋다고 말하긴 힘들더군요.
더군다나 순정대비 확실히 차별화 되는 흰색 컬러는 악천후시에 크게 도움이 될 이유가 없다고 생각도 되고요
[K도 ...한때 삽질하며 여러종류의 전구 사용함]
여기까지는 그냥 케이의 주관적인 생각이 되겠지요 ㅎㅎㅎ그 HIR이라는 전구는 4200K라고는 하지만..거의 "순백색" 컬러이더군요.
뭔 소리냐하면..순정 전구는 약간 노르스름...한데 비해서 4200K라고 말하는 그 HIR램프는 더 흰색에 가깝습니다
[파란색 코팅이 되어 있어서 그런듯]
일단 제 느낌상에는 5000K~5500K정도 되는 그런 느낌... ..........
자 중요한 밝기...."분명 밝습니다만,...'" 아무리 봐도 원래 생각인 20W의 차이 이상은 나지 않는 다는 생각을 "재 각인"시켜 주더군요.
과거 비슷한 W의 "보쉬-올 웨더[4개절용 노란빛 전구]를 사용했을때...
노멀 전구와 차이난 정도....솔직히 좋게 말해 그 이상 더 좋다고 말하긴 힘들더군요.
더군다나 순정대비 확실히 차별화 되는 흰색 컬러는 악천후시에 크게 도움이 될 이유가 없다고 생각도 되고요
[K도 ...한때 삽질하며 여러종류의 전구 사용함]
신뢰 하셔도 좋고, 안하셔도 좋으나..제가 왜 거짓말을 하겠습니까... 더군다나 이렇게 긴 글을 쓰면서 말이지요 ㅎㄷㄷ
그리고 한가지 정말 중요한 사안이 있는데... 그건 바로 "발열량"
특별히 온도를 재어본것은 아니지만,..
순정 전구대비 확실히 뜨겁더군요[그냥 더 따뜻한 정도가 아니라...뜨겁습니다,사실 순정도 원래 뜨겁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볼때 라이트 케이스의 손상을 가져올수 있으며[온도에 의해 반사판 코팅이 벗겨지는등],
더 중요한 문제의 여지를 동반하는데..그건 바로 "배선의 과열로 화재 가능성이 존재 하는 것이지요!!"
위에 열거한 문제는 별것 아니라고 치부하기엔 정말 큰 문제 이지요..특별히 온도를 재어본것은 아니지만,..
순정 전구대비 확실히 뜨겁더군요[그냥 더 따뜻한 정도가 아니라...뜨겁습니다,사실 순정도 원래 뜨겁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볼때 라이트 케이스의 손상을 가져올수 있으며[온도에 의해 반사판 코팅이 벗겨지는등],
더 중요한 문제의 여지를 동반하는데..그건 바로 "배선의 과열로 화재 가능성이 존재 하는 것이지요!!"
마침 들어와서 인터넷을 검색해보니..실제로 관련 배선이 녹거나 휴즈가 나가는등의 문제를 경험한 분들이 있더군요.
사실 애시당초 높은 W의 전구는 제 개인적인 생각을 가지고 시작한 포스팅이기에.. 다소 편협해 보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분명 사실이고.....위험성과 트러블을 내포한 제품[잠재적 이더라도]을 사용하는건 그다지 좋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
더욱이 노멀[순정]전구는 두개에 5000원이면 구입할수 있지만, 10배 이상의 소비자 가격을 형성하고.....
비슷하거나 약한 내구성,..
조금더 밝지만 그만큼 부작용의 가능성[화재,라이트 손상]을 가진 제품을 사용하는건 -_-;;...전 돈 아깝다고 생각 합니다.
비슷하거나 약한 내구성,..
조금더 밝지만 그만큼 부작용의 가능성[화재,라이트 손상]을 가진 제품을 사용하는건 -_-;;...전 돈 아깝다고 생각 합니다.
ㅡ.ㅡ 전기적 문제나 화제가 없더라도 소켓이 열화되서 나중에 깨지거나 해서 해드라이트를 갈아 업어야함;;;ㅋㅋ
답글삭제뭐가 좋다 나쁘다 말하고 싶지는 않군요...
요즘 차들은 HID 아니라도 많이 밝던데요;;;;저도 예전엔 HID 찡구고 다닌 ㅋㅋㅋ 무리;;;
예전에 타던차는 구조자체가 어두워서 진짜 다른차들 할로겐 수준이 HID 밝기 였지만...
아... 나는 내 차 순정 HID가 상당히 신경쓰이는데..
답글삭제조사각이 높아 -_- 높은거 같아.. 아마 틀림없이 높을거야..
근데 어떻게 조절하는 지 모르겠어.. -_- 분명히 어딘가 있을텐데..
문제는 이건 자동 조사각 조절 장치도 없다는게 문제지..
게다가 이게 순정이야.. -_-a;;
아.. 옛날 투스카니에 비해 확실히 높은데.. 조사각이..
이대로 타도 되려나 -_-
@Sgoon - 2009/08/09 23:21
답글삭제일단 나쁜건 확실함 ㅋㅋ
@S2000아저씨 - 2009/08/10 00:05
답글삭제조사각 조절을 하셔야죠..."양카"에서 벗어나려면..ㅎ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답글삭제케이님이 글을 올려주실 때마다 제가 궁금해하던 것을 콕콕 집어서 이야기를 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
제 경우 HID는 원래부터 생각을 안해왔었구요..^^
다만 야간과 악천후시 순정램프보다 조금이라도 효과가 좋은 순정와트수의 램프를 열심히 찾아다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요즘 발견한 것이 HIR이었구요.. ^^
와트수가 75W이기는 하지만 타사의 전구들에 비해서 그리 높은 것이 아니었고...
광량이 좋다는 것에 굉장히 끌렸습니다. ^^
=>참~ 순정 할로겐의 경우 램프 색밝기가 3700K라고 합니다. ^^
HIR의 경우 3700K 짜리와 4200K, 4500K 이렇게 3가지가 나온다고 들었구요~ ^^
제가 관심있던 것은 3700K 였습니다. ^^
색상의 느낌은 순정에 비해서 약간 더 밝은 노란색정도의 느낌이었던 것 같습니다. ^^
하지만 실제로 본 것이 아니었고 판매하는 샵들에 제품을 문의하는 과정에서 실제로 장착된 차량을 보고자 했었지만 볼 수가 없어서
계속 망설이고 있었습니다...^^:;
케이님 글을 읽고나니 살까말까 고민했던 것이 싹 없어지네요. ^^
얼마전 새롭게 발견한 오스람 실버라이트인가는 색상과 와트도 동일한데 밝기는 50%증가, 거리 20m 증가라고 하네요..ㅎㅎ
이제는 이 제품으로 고민을 해보아야겠습니다..ㅎㅎㅎ
이번에 보니 55w짜리 HIR 제품도 나왔더군요
답글삭제색상은 3700 ~ 6000k까지 나오던데 아직 고민스럽긴 하네요
처음 75w짜리는 아예 생각도 안했지만 이제는 와트수가 낮아지니 밝기나 내구성이 문제일듯 합니다
@홍성우 - 2009/08/11 15:51
답글삭제일단 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차라리 순정이 나을것 같다는 생각 입니다.
75W에서도 크게 밝다고 못느낀것을..
55W로 다운되었다면, 무리는 적겠지만...과연 밝을지 의심이 드네요.
지나가다가 우연히 보고 글남깁니다.
답글삭제제가 근무하던 회사가 도로조명(가로등)및 운동장 조명탑 만들던 회사라 자동차 조명과 똑같지는 않지만 어느정도는 조명에 대해 안다고 생각합니다.
흔히 길에 보이는 가로등 전구들도 다 HID예요 250~400W짜리 입니다. 운동장 조명탑은 kw급으로 들어가구요.
일반적으로 일반 도로 가로등은 국산 제품이 들어가고 운동장 조명탑은 필립스나 GE제품이 많이 들어갑니다.
근데 사실 밝기라는것은 다 거기서 거기예요. 아무리 좋은 회사 제품이라도 그 용량만큼(w급이냐 kw급이냐) 밝습니다. (물론 차이야 조금 있지만 큰 차이는 없어요)
그럼 왜 조명탑에는 필립스나 GE제품이 들어가는가 하면 내구성이나 불량률에서 좋기때문입니다. 조명탑은 전구하나 안정기하나 교체하는게 큰일이니까요.
더군다나 A/S가 국내 중소기업에 비해 대기업들이 월등히 좋습니다. 국내 기업들도 불량나면 교체해주지만 그 과정의 수월함에서 좀 차이가 있죠.
공사 단위자체가 조명탑이나 가로등은 비교가 안되기도 하구요. 결국 경제적인 이유+내구성(불량률,A/S)때문입니다. 밝기가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봐야합니다.
(공사를 입찰하고 하는 과정 등에 이유도 있죠 ㅎㅎ 필립스, GE와 국산품 비교하면 어느쪽이 공사를 수주할수 있을지? ㅎㅎ)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램프 선택은 밝기는 큰 차이가 없으니 내구성 불량률을 고려해서 선택하는게 최선이라는 겁니다.
HID 달거 아니라면 그냥 순정품 쓰시거나 GE, 필립스, 오스람, 나르바 등등 메이커 제품에 55W 맞춰서 쓰시는게 조명관련일 해봤던 입장에서 최선인듯 싶고
더해서 미관적인 면에서 색온도는 따질 이유가 있지만 밝기는 큰 차이가 없이는 HIR이니 뭐니 하는 말에 현혹되지 않으셔도 될거 같습니다 ㅎㅎ
장착한달후탈거 라이트 변색 확실히 와요
답글삭제우왕..ㅋ hir 검색하다가 들어와서 글보는데.. 어디서 많이 본필체..ㅋㅋ 역시 형님이셨군요..ㅋㅋ 오랫만이에요..ㅋ
답글삭제HIR 전구는 실제 공동구매를 진행했던 자동차 동호회를 잠시간 살펴보고 있으면 의외로 수명이 짧다는 것, 그리고 전력을 많이 끌어다쓰는 관계로 전선이 녹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답글삭제자동차운행중에 자칫 차량 전소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이어서 주의가 요구됩니다.
이니셜케이님께서 잘 설명해주셨네요.
@S2000아저씨 - 2009/08/10 00:05
답글삭제XG S20 타시는거 같아보이네요.
S20 옵션 HID는 뒷 차축에 자동조사각조절장치있습니다.
뒤가 기울려서 앞이 높다면 각을 자동으로 내려주죠.
테스트방법. 시동걸지말고 본넷열고 온키돌린후 뒷트렁크열고서 그위를올라가면 앞 본넷에서 모터소리납니다.
가장확실한 방법이죠^^ 차량앞면은 벽에 세워놓구요
라이트 올라갔다 내려갔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