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나오는 디젤 차량은 거의다 터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터보차져는 이미 우리 일상 생활에 깊게 들어와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그 터빈의 구조와 작동원리에 대해서는 쓸만한 정보가 없는것이 현실이기도 하지요 ^^;
마침 유투브를 검색하다 보니 관련 영상이 있길래 퍼왔습니다.[유투브의 경우는 외부로 영상을 공개하는 소스가 있지요.]
KKK社의 27 터빈의 3D 시뮬레이션 모델 입니다.

사실 터보챠저의 개발 목적은....
모든걸 희생해서 라도 출력을 올리는 장치가 절대 아닙니다..!
터보차져의 장점은 : 출력증가,엔진의 소형화 가능,
연비향상,고지대의 공기밀도에 의한 산소부족 해결, 배기가스 저감
터보차져의 단점은 : 엔진의 강도와 내구성의 저하, 유지 보수 비용의 증가,
악셀off이후 터보래그 발생,생산 비용증가
사실 터보차저는 단점보다 장점이 더 많은 장치이다, 요근래 가솔린,디젤 차량이 터보차저를 부착하는하는건.
예전에 비해 환경에 대한 기준이 강화되어 배기가스 배출 규제가 까다로운 수준으로 변경되었기 때문,
같은연료량에 높은 압력과,많은 산소를 이용한 폭발을 하므로 좀더 완전 연소에 가까워 지는것이 터보차저의 강점!!.
그리고 터보 차저 차량의 경우 확실히 저 소음이기도 하다,
물론 터보차저회전시 분당 20만rpm을 넘어가기도 하기때문에 고음역대의 노이즈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자연흡기 차량에 비해서 소음이 적은건 확실하다...
이를 가장 쉽게 경험해볼수 있는게 동일한 차종,동일한 엔진,동일한 배기 시스템을 장착한 차량의 소음을 비교해보면,
터보차저 차량과 자연흡기 차량의 배기음은 확연히 구분이 되며, 아이들[idle]을 포함하여 일상,하드코어한 주행[high rev]에도
확실하고도 분명한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이는 자연흡기 방식차량의 경우는 배기가스가 헤더를 통해 바로 배기구로 배출되지만,
터보차저의 경우 터빈의 배기 하우징의 임펠러에서 1차적으로 저항이 걸리기 때문에
일종의 사일런스 역활을 하게되어 발생되는 긍정적인 효과 입니다^^;;
터보차저...값이 비싸기는 하지만, 잘만 사용되면 정말 좋은 시스템이죠,
앞으로 나올 저 배기량 자동차의 경우는 하이브리드를 제외하곤 장착되는 추세로 가는데..정말 기대가 됩니다..
특히 GDI엔진+터보차저.... 머지않아 국내에도 출시되겠지만, 상당히 즐거운 카 라이프가 되겠군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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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자료 잘봤어요..
답글삭제저도 유투브를 가끔 보는데 좋은영상이 많이 있더군요..
영어가 짧아서 검색은 힘들지만 어지어찌 하다보면 찾아지기도 하더군요..ㅋㅋ
아! 위에서 3번째줄에 오타있습니다..
이번엔 캡춰해놨으니 오리발 사절이요~ㅋㅋ
@꽃미남 - 2009/08/24 23:17
답글삭제자동차를 취미로 가지게된 이후 정말 많은 공부를 하는것 같습니다....영어,수학,구조역학,유체역학...ㅋ
구조역학과,유체역학은 학창시절에 하던건데...이걸 이렇게 써먹을줄은 상상도 못했지요..ㅋ
캐드 실력도, 토목일 할때보다 더 좋아지고 ㅎ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