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9일 수요일

[2009] 흡기튠or배기튠 어떤걸 해야 할까?? 라고 물어볼때 나의 대답은 언제나 한가지... [부제:노멀흡기+매니폴더 튠!]

흡기튠,배기튠중에 어떤것을 해야 가격대비 가장 큰 효율을 보이는지에 대해서 질문을 받으면
전..항상 흡기나....중통,엔드머플러는 놔둔채... 매니폴드만 튜닝 하라고 권장 합니다.

이렇게 말을 하는 이유는 가격대비 가장확실하게 체감이되고,하자 제품이 아닌이상 손해볼게 없는 아이템 이기 때문 입니다.
가장 저렴하게 할수있는것은 흡기 튠 이지만, 저렴한 만틈 잘못된 셋팅시에 출력의 손실이 상당할수 있고,
고 성능 흡기 튠 제품의 가격은 그 자체만으로도 매니폴드의 가격에 근접할만큼 고가 이기도 합니다.

한때 차량의 출력을 올리고 싶어서 여러모로 알아봤던 적이 있었답니다 ...
헌데 쉽사리 결정을 하지 못했던건.. 혹시라도 모를 허당[되려 출력 감소]때문에 -_-;;; [이때문에 꽤나 여러사람 귀찮게 만들었던^^;]

그래서 여기 저기 꽤나 많이 물어보고, 고민해보면서...출력 관련하여 제일 먼저 작업을 했던것은 ECU맵핑 이었습니다.
사실 이당시 맵핑을 하게 된 이유는 출력 상승을 위해서 라기 보다는,.오토 미션에서 스틱미션으로 스왑한 이후...
ECU를 그대로 사용하였기에.혹시라도 오토와 스틱 ECU 간의 차이가 있을지도 모르는 불안감에 감행 하였지요.
당시 완전히 100%양산 출고사양에서 AT->MT 변속기만 스왑만 하였 습니다.

맵핑으로 인한 결과는 마력과,토크의 최대수치 상승은 미미 하였으나..
특정 구간의 토크 함몰을 수정하여 조금이나마 부드러운 가속감을 느낄수 있었습니다[감성적인 측면이 더 강할지도.]

이후 엔진과 흡-배기계통은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고 타다가 약 10만km정도의 적산거리를 달성 할 무렵 촉매가 파손되었고....
모비스의 매니폴드 일체형 정품 촉매의 가격은 약 50만원에 육박 -_-;[촉매 없는 차들의 이유중 큰 %차지하는....가격 문제 -_-;]

때마침 집근처 샵에 메인텍의 4-2-1 매니폴드가 있었고, 저렴하게 준다는 말 한마디에 곧바로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당연하게도 순정 촉매를 플랜지 가공하여 장착.
[촉매 없는 차는 무조건 양아치차!]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받아서[정품 대비 70%이하의 가격]
엄청 기분이 좋았습니다.^^
또, 기분이 좋았던건
악셀을 깊게 밟을때만 고음으로 울려퍼지는 배기 사운드 !!

▽매니폴드를 교체한 이후의 다이나모 그래프 132마력,18.17토크
 
매니폴드 교체로 얻어진 가장큰 성과는 바로 "응답성 상승!"
악셀을 밟아 스내칭[소위 후까시?]를 하면
즉답적인 악셀 반응을 보여주었고 시원스럽게 뿜어내는 배기사운드와 함께..
확실히 빠르게 상승-하강하는 타코메터도 인상적이었습이다..


매니폴드 교체 이후 얻어지는 장점은 토크의 증가,리스폰스의 상승,RPM상승에 맞추어 뽑아내는 시원한 배기음..
2.0 4기통의 베타 엔진에서는 3500rpm이상을 급속도로 올리지 않는한은...
배기사운드의 크기는 노멀과 큰 차이를 나타내지도 않는다.[물론 하이rev사용시 현격한 사운드 차이가 존재 한다.]
단점및 불편한점 ?구조변경을 해야 하며...사진에 보이지는 않지만,.방열판을 장착해야 한다.<- 하지만 이것은 당연한 과정일 뿐.

저당시 노멀대비 0.4kg-m정도의 정말 적은 토크의 향상이 그래프상에 보이며,마력의 상승도 거의 없었으나^^;; 
실주행시 하이rev에서 울펴 퍼지는 NA특유의 금속성의 떨림과 함께 감성적으로는 훌룡한 주행 질감을 보여줬음돠~

특히 기어변속시 rev보정때 확실한 악셀의 가-감을 사운드를 통하여도 파악할수 있기에 더욱더 좋았다고 말을 할까요??
위에 말했듯 실질적인 출력은 월등하게 향상되지 않지만[대배기량일수록 출력향상은 월등하며..맵핑과 함께할때 최고의 효과.],.
시원한 배기사운드와 함께......날카로운 주행감성은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스포티한 주행에 일조 한다고 생각 합니다..

때문에,.불필요한 소음과,자금이 지출되는 풀배기셋이나...허당(?)이라 말하는 현상을 발생시킬수 있는 흡기튠 보다는.
작업도 간단하고,관리도 쉽고....내구성 좋은 매니폴더를 추천 합니다.[전 배기 튠=사운드 튠 이라 생각합니다.]

아래의 영상은 참고 자료...[예전 제 차량의 실제 배기 사운드 입니다. 위에 말했듯...전 배기튠은 사운드 튠 그이상의 의미부여를 안함.]
물론,...배기 시스템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선택및 장착-셋팅[맵핑]을 하면 출력은 확실히 증가하지만..그만큼 소음도 증가하지요^^;
    
    △완전 순정에 매니폴드만 교체한 상태의 배기음                         △완전순정에 중통-엔드만 교체한 상태의 배기음
들어보면 두개의 사운드는 완전히 틀립니다,.이는 단순히 소음수치가 아니더라도..소리의 특성이 틀리지요.

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매니폴드만 했을때의 건조하고 날카로운 소리가 좀더 스포티 하다고 생각합니다.
주행중 배압이 걸리는 느낌이 확실해서 주행감성이 확실히 좋고, 부밍음도 없습니다^^;

후자[중통-엔드튠]의 경우는 묵직한 사운드로... 카리스마 있는 소리라고는 생각하지만,. 다소 둔탁한 느낌이 별로라 생각 합니다^^;

선택은 여러분들이 하겠지만,. 그냥 한번 생각해보시라고 글 남겨 봅니다.

볼만하셨다면 아래의 손가락 모양을 클릭해주세욤~
↓↓↓↓

 

댓글 15개:

  1. 헉~!!! 현대차량은 순정 촉매가 매니랑 일체형인가요...-_-;;

    12만을 향해가고 있기 때문에 촉매에 대한 걱정이 생기기 시작했는데...

    가격이 너무 비싸네요....ㅡ.ㅜ



    참~ 매니폴드를 사제로 하면 소리가 많이 시끄러워지나요..? ^^;;

    어머니가 가끔씩 운전을 하셔서 시끄러우면 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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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저도 1번이 느낌이 훨씬 좋습니다.

    다만 소리가 저것보다는 조금 더 정갈하게 빠져야할듯합니다만^^



    그리고 제 이야기는 아니고 주워들은 이야기입니다.

    투스카니 순정 머플러의 파이프는 두가닥으로 나눠지는 부분이 납작하게 눌러져있죠.

    그리하야, 머플러 통은 순정을 그대로 쓰고 파이프부분만 저항이 안걸리게

    다시 만들었는데 그것만으로도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다이노를 찍었던가~ 안찍었던가까지는 기억이 안납니다.



    아 그리고 제가 한동안 이해를 못하던 것이 있습니다.

    저는 배기음을 이야기할때 저음은 우어어어~ 중저음은 부우우우~ 중음은 뿌오오옹~

    뭐 이런, 배기음의 음색을 이야기하는지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소리의 크기를 말하는 듯 하더군요?

    저음은 소리가 작고 중저음은 좀 소리가 나고 중음은 꽤 크고 뭐 그런....

    그리고 음색은 죄다 부어어어........~~ OTL

    제가 아직도 착각하고 있는 것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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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제 결론은 보통, '아무것도 손대지 마라'..

    파워가 필요하면 차라리 터보를 얹어라..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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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투스칸 - 2009/09/09 18:35
    예전에..배기라인을 새로 짜는 경우가 많았지요..ㅎ

    소리는..음..저도 잘 모르겠습니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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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이윤규 - 2009/09/09 17:08
    어머님이 3500~4000rpm을 사용하지 않는한 모른다에 100표 입니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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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S2000아저씨 - 2009/09/09 18:59
    그렇죠..ㅎ 근데 그건 말 그대로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것..

    전,..꼭 해야 한다고 할때 추천하는것을 말하는겁니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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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저는 먼 훗날에 하이캠+매니폴드+ECU맵핑 까지만 하려고 합니다.



    휠타이어 4짝 새로 하는 가격이면 대충 맞출 수 있겠더군요^^



    출력보다는 저 역시 리스폰스때문에. ㅎㅎㅎ



    힐앤토나 다운쉬프트 할 때 악셀을 쳐주는게 아니라 꾹 밟고 있어야하죠;; 순정은. ㅋㅋ



    그리고 감마엔진으로 7300rpm 정도가지 돌려보고 싶네요. ^^ 2단이면 100키로 오버! ㅎㅎ



    최대한 순정에 가까운 머신을 만드는게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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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아 그런데 중통엔드 교체에서 엔드는 어떤 제품인가요?

    지금 저는 거시기이즘 오벌바디직관형이 달려있는데 소리가 영 깹니다.

    시끄럽기만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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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이니셜케이 - 2009/09/09 19:06
    아... 일반적인 사용영역(2~3000rpm)에서는 소리의 차이가 거의 없나보네요. ^^

    촉매가 털릴때를 대비해서 미리 사제 매니폴드를 생각해두어야 겠습니다. ^^



    케이님께 은근슬쩍 괜찮은 매니폴드 있는지 여쭤봐야겠네요.ㅎㅎ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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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투스칸 - 2009/09/09 20:11
    샤인의 SS78이라는 63파이 저 소음 모델 입니다^^;

    한때 제가 시끄러운거 싫다고 만들어 달라고 우기기도했었는데..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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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S2000아저씨 - 2009/09/09 18:59
    엔진룸 쪼고만 미국차는 슈퍼차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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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매니폴더는 구변 대상이 아닐걸요?

    요즘 차들은 촉매가 매니바로 밑에 달려 있어서 촉매위치 변경으로 구변 받지만

    매니폴더 자체로는 구변 대상이 아닌걸로 알고 있어요^^

    저도 얼마전 작은 사고로 매니부터 중통까지는 60파이에 엔드만 순정으로 끼우고 다녔었는데

    소리가 일정 알피엠까지는 순정과 별차이가 없더군요 ㅎㅎ;

    지금은 ptm인데 저소음이지만 순정에 비하면 왜이리 소리가 큰지...

    역시 저소음은 순정엔드만한게 없습니다 ㅎㅎ

    물론 저는 순정엔드는 졸려서 운전 못하는 타입이긴 하지만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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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배기튠이 사운드라뇨!! 저같은경우는 풀배기에 맵핑하면 거의 50마력이 올라가는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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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5654cc - 2009/09/15 12:28
    기분탓이겠죠.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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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이니셜케이 - 2009/09/15 13:43
    -_- 다이노 탓입니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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