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리게 진입해서 빨리 빠져 나가라는 이 용어에 대해서 얼마나 아십니까 ?..
느리게 진입하라는 것은 과연 얼마나 느리게,..아니 어느정도의 속도를 말하며,...빠르게 빠져 나가라는 것은 무슨 소리일까요?
아니....어떻게 느리게 진입했는데 빠르게 빠져나가라는 소리죠 ??
다소 어폐가 있는 이 용어 대해서,.포스팅을 써 놓았습니다...다만 간략한 상호간의 의견 교환후 공개[토요일 오후쯤 포스팅 오픈]할 생각.
여러분이 생각하는 슬로우인 패스트 아웃에 대한 의견을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ex://내가 생각하는 슬로우인이란 ~~~~ 해서~~~~ 한것이고, 패스트 아웃이란 ~~~~해서 ~~~~다..이런식의 댓글 부탁요.ㅎㅎ
지난번 문제내기 포스팅 보다는 다소 약하지만,.. 그래도 직접적인 자신의 의견 피력과,
그를 통하여 여러 사람들이게 올바른 정보가 되도록 의견 부탁드립니다,... 전혀 틀려도 상관 없습니다,. 어차피 즐기기 위한 것이니까요~
오.. 이거 은근 설명하기 애매한 질문인데요.. (왠만한 글엔 댓글 안다는 제가 움직.. ㅎㄷㄷ)
답글삭제분명 어느분인가는 매우 기본적이고 정석적인 이론을 댓글로 적어주시리라 기대하고 있으니,
저는 그냥 제가 생각하는 수준낮은 선에서 답안지 제출해 보렵니다.
슬로우 인이라는건..
하중이 제대로 실렸는지, 라인은 올바른지, 과연 CP는 어디를 찍을 것인지..
탈출 라인은 어떻게 그리고, 얼만큼 패달을 밟을 것이며, 어느정도 속도로
빠져나오겠다라는.. 뭐 이런 말도 안되는 걸 순식간에 하기 어려우니..
차분하고 여유있게 생각하면서 들어갈 만큼만 느려주면 될 것 같고..
패스트 아웃은..
위에 나열한 것들이 원하는데로 구현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영부영 길어졌군요.. )
실제로 서킷이든, 산길이든 달리다 보면 어떤 이유에서인지
평정심을 못찾는 경우가 간혹 발생하게 되더군요.
(바로 전코너를 엄청! 잘탔다거나 오랜만에 달린다거나.. 경쟁이 붙었거나.. )
제 개인적으로는 라인이나 속도는 둘째치고 드라이버의 마인드 까지도
컨트롤 하게끔 하는 무언가가 아닌가 합니다.
(이거 써놓고 읽어보니 매우 무책임한 댓글이네요.. 퇴근해야겠습니다.. ㅜㅜ)
슬로우인 패스트아웃. 참 어렵죠. ㅎㅎ 기준이 사람마다 다 다르니까요.
답글삭제똑같은 코스를 타도 주법마다 다르고, 라인마다 다르고, 브레이킹포인트 잡는것마다 또 다르니까요.
하지만 한가지는 확실합니다.
오버스피드로 진입하면 푸쉬언더를 잡는다고, 혹은 흐트러지는 라인 잡는다고 시간을 더 지체하게 되는것 말이죠.
카앤드라이빙에서 이런 말이 있죠.
" 슬로우인 패스트아웃을 해야하는데, 패스트인 슬로우아웃, 심하면 패스트인 코스아웃 하는 사람들이 있다. " 라고.... ㅎㅎ
슬로우 인이라고 한다면, 코너에 진입할 때 차가 감당할 수 있는 속도 ( 컨트롤 할 수 없는 영역의 언더가 나지 않고, 코너의 한계라인까지 사용할 수 있는 ) 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의 상태에 따라 (타이어, 서스팬션 etc) 라고 생각합니다.
답글삭제패스트 아웃은 명확한 개념이 생각나지 않지만, 해당 코너가 연속코너가 아니라는 전제하에 CP를 넘기고 나서 최고속으로 벗어나는 게 아닐까 하네요.
탈출가속 중시의 코너링 방식(혹은 라인)을 부르는 말이라 생각함.
답글삭제아웃인아웃과 비교하자면, 아웃인아웃은 코너링 중에서 뽑아낼 수 있는 속도,
코너링 스피드를 중시하는 방식이라면, 슬로인 패스트 아웃은 탈출가속 중시쪽..
다만, 코너의 형태나 이후 코너의 위치나 거리에 따라 어느쪽이 편한지가 달라지는데..
일단, 코너 이후의 잠시 파워를 전개해서 가속할만한 직빨이 있는 코너에서,
가속 최우선으로 코너를 펴서 풀파워 가속..을 하는 방식..일듯.
다만, 급한 코너가 연속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아웃인아웃쪽이 낫다..라고 개인적으론 생각하는데.. 음..
@김윤성(SOAP) - 2009/09/19 00:07
답글삭제역시 국내 블로그 최초로 시도하는..방문자 열 받게 만들기 프로젝트는 성공한듯 하군요...ㅋ
@박노진 - 2009/09/19 00:47
답글삭제제가 원하던 대답이 아니므로 패스...ㅋㅋ
@무지객 - 2009/09/19 01:22
답글삭제맞습니다...^^;; 말씀하신대로 각 코너별 상관 관계까지 연계됩니다.ㅎ
@S2000아저씨 - 2009/09/19 11:18
답글삭제제 생각과 일치 합니다,.다만 부연 설명을 하자면..
제가 원하는 대답과는 조금 틀립니다,.생각과 스타일의 차이일수도 있지만,..이번 챕터의 핵심은 "정의"입니다.ㅎ
그럼 내 스타일의 슬로인 패스트 아웃으로 이야기를 하자면,
답글삭제아웃 인 아웃과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말하자면,
아웃 인 아웃은 그 코너에서 회전반경을 최대로 키울수 있는 라인을 잡아내서,
최저속도를 끌어올리지만, 슬로인 패스트 아웃은 경우에 따라 원래 코스의 R값,
혹은 그보다 급한 코너로 코너를 변형 해석하게 되고,
이렇게 해석한 코너의 라인의 R을 돌수 있는 속도까지 감속,
그리고 이후 펴놓은 라인을 따라 최대가속으로 코너를 돌파하는 라인이지..
즉, 코너 해석에서, 탈출라인을 펴기 위해 굽혀놓은 라인을 돌기위한 속도로 감속.
이 속도는 분명히 아웃인아웃으로 돌기위한 속도보다는 느리고. 이것이 슬로우인.
그리고 이후 직선에 가깝게 펴놓은 라인을 통해 최대가속. 이것이 패스트 아웃.
경우에 따라서는 슬로우 인에서 차를 슬라이드 시키는 것을 어느정도 전제를 두게 되고,
슬라이드를 감수하지만 접지를 잃지 않는 선에서의 라인의 최대속도 진입이 슬로우인이라 생각함.
정의라면요...음...
답글삭제슬라이드가 아닌 그립주행을 전제로...
진입속도는 하중이 실리는 전륜이 바깥으로 미끄러지기 직전의 속도로 진입하면 될 것 같구요.
(트레일 브레이킹을 사용하면 진입 속도를 극대화 할 수 있음.)
패스트아웃이라는건 슬로우인에 자동으로 따라오는 선물이지 싶습니다. ㅎㅎ
그나저나 아웃인아웃과 슬로우인패스트아웃은 별개의 문제 아니었나요? ㅎㅎ 둘 다 되면 시너지효과가 나는~
@박노진&i30 - 2009/09/19 12:17
답글삭제별개의 문제라고 보기에는,, 너무도 유기적인 관계라서... 다만,. 그걸 같이 어울러서 포스팅 하기엔..
제 두뇌 프로세서 오버클럭으로도 모자름..ㅋㅋ
@S2000아저씨 - 2009/09/19 12:09
답글삭제아놔..."빙고" -_-;;;
궃이 이말에 정의를 내리자고 말한다면 직선도로에서 존내달리다가 코너만나면 1키로라도 감속해서 진입하면 슬로우인이라고 생각함
답글삭제남들이 60에 진입한다고해서 슬로우인이 아니라 그전 전개상황에서 속도가 감속해서 진입하느냐 그냥 진입하느랴가
핵심인거 같음
꼬불꼬불길 에스자 같은 속도가 안나오는길에서 슬로인은 무의미하겠죠 ㅋㅋ 패스트인 패스트아웃~~~
의견제시는 아닙니다만...
답글삭제s2000아저씨님의 댓글을 읽으면서 제 머리속에 막혀있던 뭔가가 뻥 뚫리는 느낌이 들어서...
댓글을 달지않고는 견딜 수 없었습니다.
말씀하시는 상황이 머리속에 쫘악 그려질정도입니다.
감탄......
슬로우인은 감속에 의한 하중이동이 가장 중요한게 아닐까 합니다..
답글삭제감속하면서 전륜으로 하중이동을 하고 60키로로 돌아나갈수 있는 코너를
감속없이 50키로로 진입하여 CP점 이전에 60키로로 가속하면 차가 날라가죠..
패스트아웃은 뭐..
CP점 찍었으면 가속을 해도 원심력의 영향이 많이 줄어드니
이젠 횡그립을 신경쓰지 말고 빨리 가라는거죠..
계속 천천히 갈순 없잖아요?ㅋㅋㅋ
일반 도로에서 일반적인 차로 일반적인 주행을 한다라는 상황이면
답글삭제옆에 여자동승자나 아버지가 동승했을때 욕안먹을 정도로 속도 줄여서 커브 진입해서
차흔들림없이 커브를 돌고 빠져 나올때는 동승자가 눈치 채지 못하게 악셀을 밟아
빠져 나오는 정도...
하도 욕을 많이 먹어서...ㅠ.ㅜ 글타고 제가 과속 난폭 운전하는건 아닌데
항상 커브에서 욕머거요.
다른 사람들은 암말안하던데...쳇
.. 울 어머니 운전하실때 항상 그리는 라인(말이 필요없음;;) ㅋ 발만 내가 조작할수 있으면 세나보다 더 빠를거 같음-_-
답글삭제@투스칸 - 2009/09/19 19:01
답글삭제S2000아저씨 좋아하며 웃고 있겠군요...TT
@꽃미남 - 2009/09/19 23:34
답글삭제조금더 세련된[잘난척]하는 표현이 필요함.ㅋ
@RoyGoodMan! - 2009/09/20 02:53
답글삭제직접 봐야 알겠지만...빠르다고 옆사람이 뭐라 하지는 않지요..^^;;
무언가 이유가 있을겁니다...[혹은 단순히 엄청 빨라도..ㅋ]
@5654cc - 2009/09/20 05:48
답글삭제안전운전!
@이니셜케이 - 2009/09/20 08:38
답글삭제ㅋ 라인은 저렇게 잘그리시는데 1/2악셀도 무서워하신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