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르테의 양산 라인에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1.6Lor2.0L엔진 말고..
수출형에 2.4L모델이 있는것을 알고 계십니까 ?.
수출형에 2.4L모델이 있는것을 알고 계십니까 ?.
외국 수출형 모델중에 2.4L배기량에 5단 자동or6단 수종 변속기 모델이 있죠.
물론, 국내에는 시장성이 없기에 판매가 되지 않고 앞으로도 안팔겁니다.ㅎㅎ
에쿠스의 경우 4.6모델이 있음에도 3.8구입후 4.6룩킹카로 만드는게 현실이죠.
하지만 달리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한번쯤 아쉬움을 토로할것입니다.^^
2.0과 2.4모델의 차이는 배기량이 일단 400cc차이나고, 세금은 같은 중형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동일 합니다.[세제 규정이 바뀌었지요.]
엔진의 출력은 둘이 데이터 상은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실제 주행시의 감성은 전혀 다른 그것! 이 되겠지요.

좌측은 기아자동차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세타 2.0과 2.4의[CVVT] 엔진 출력 입니다.
보시면 16마력, 3.4kg-m의 토크 차이가 나지요, 수치상으로는 사실 확! 와닿는 차이는 아닐겁니다.토크의 경우 자연흡기에서 전체출력의 10%이상의 차이가 나거나..3kg-m이상 차이면 아무리 둔한 사람이라도..
충분히 느낄수 있는 수치이지만,..보통 사람들이 평가하는 기준인 "마력"은 큰 차이가 없게 보일수도 있습니다.ㅎ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 중요한것은 마력과,토크의 곡선....즉 출력 특성의 차이에 핵심이 있습니다.
고 배기량 엔진의 특징[장점]은 낮은 rpm에서부터 토크가 높고 후반부까지 두터운 토크가 유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기량이 낮은 차는 토크도 낮고,낮은 토크를 유지하는 구간도 짧은데 비해서...고 배기량은 비교적 자유롭다는 것이죠.
고 배기량 엔진의 특징[장점]은 낮은 rpm에서부터 토크가 높고 후반부까지 두터운 토크가 유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기량이 낮은 차는 토크도 낮고,낮은 토크를 유지하는 구간도 짧은데 비해서...고 배기량은 비교적 자유롭다는 것이죠.


위의 사진은 2.0AT포르테 쿱 차량에 세타 2.4[로체,NF등에 올라가는 엔진]엔진을 스왑한 모습입니다.[진정한 메이커 튜닝이지요^^;]
순정 부품을 이용한 이러한 튜닝의 강점은 아무래도...거의 완벽에 가까운 내구성 확보와,.. 이를통한 스트레스 없는 주행이 최강점....
순정 부품을 이용한 이러한 튜닝의 강점은 아무래도...거의 완벽에 가까운 내구성 확보와,.. 이를통한 스트레스 없는 주행이 최강점....
이때문에,. 터보 튜닝을 하거나...극한의 NA튜닝을 하는데 비해서....단순히 엔진[블럭]교체를 통한 배기량 증대[Swap]는
오래전부터 있어온 이미 안정화된 튜닝 법 입니다.
이 튜닝의 장점은 순정 부품을 이용하여 작업이 이루어지므로...소음,진동,내구성등에 대해서 자유롭고 유지 보수에 대해서도 자유롭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엔진이 가진 포텐셜이 높기에...간략한 세미 튠을 하더라도 보통 말하는 소위"튜닝빨"도 잘 받는다고 볼수 있습니다.
예전에 투스카니나 소나타등에 3.5liter엔진을 올린 차들이 꽤 있는데,. 절대적인 마력은 높지 않지만...전 영역에서의 고른 토크 밴드로인해.
주행 질감이 상당히 좋았지요...보통 사람들이 많이 하는 드래그나, 고속주행에선 어지간한 터보차는 상대도 안되기도 했습니다..ㅎㅎㅎ
또한 일상생활에 튜닝카가 부담스러운[소음,유지보수,진동등] 직장인들에겐..외형적의 변화는 전혀 없는 이러한 튜닝이 더욱 더 매력적이죠.
헌데 이러한 엔진 스왑튜닝에도 큰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커다란 엔진 장착을 통한 무게증가,그로인한 전-후 무게 밸런스의 파괴이죠.
세타 엔진을 사용하는 로체를 비교해보면 2.0과 2.4차량사이에 무게 차이는 약 50kg입니다. 결코 적지 않은 무게 입니다.
이정도 무게 차이면 분명 급제동시와 코너링시 핸들 조향에 큰 차이를 일으킬 정도의 밸런스 변형 입니다.
그래서 보통 스왑[swap]차량들은 배터리를 트렁크로 옮기는 작업을 하게 되죠...배터리 무게는 보통 10~15kg정도로 상당히 무겁죠.
그리고 카본 본넷[후드]를 이용하여 약 5~10kg의 경량화를 하게되기도 하는데...
일반 차량의 경우 이 이상은 무게를 줄이기 힘든데,그 이유는 바로 안전성 때문 입니다..
물론 롤케이지와 바디튜닝이 되어있고,.공공도로용 차량이 아니라면 좀더 적극적인 감량[불필요한부분 절단및 새로 제작]을
하게 되겠지만....그건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이야기가 될것이기에...논 외로 해야겠지요.
만약 제가 엔진 스왑을 하고,그를 위해 경량화 작업을 하게된다면.
배터리 트렁크 이동,카본 후드 적용,안개등 제거,워셔액통-모터제거,본넷 리프터제거,경량 흡기필터[순정 흡기라인 전체 탈거]..
경량 플라이휠및 사제 클러치,엔진 커버제거,후드인슐레이터 제거,운전석 조수석 버켓시트 작업정도.....[가장 쉬운것 부터..ㅋ]
이정도면 문제될 수준의 밸런스 흐트러짐은 없다고 봐도 될것이고..나머지는 운전기술과 차량셋팅[서스펜션 차고및 하중으로.]에서잡으면..경량 플라이휠및 사제 클러치,엔진 커버제거,후드인슐레이터 제거,운전석 조수석 버켓시트 작업정도.....[가장 쉬운것 부터..ㅋ]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ㅎㅎㅎㅎ
저도 내년봄 포르테 쿱을 구입하게 될거라[마음 굳힌지 오래됨]...엔진 스왑이 가능한것에 상당히 혹합니다..[1년 타고 스왑??ㅋ]
물론 제경우 일반 2.4는 관심밖이고 내년봄 출시될 2.4GDI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데... 이거 꽤나 큰 고민거리가 되겠군요..
포르테쿱의 레이싱튠+경량튠+2.4GDI+세미슬릭 타이어라면....작년의 제 와인딩 기록 따위는 놀면서 제낄게 100%라서....하하하하하하핫!!!!
아무튼...꽤나 관심이 가고....좀더 지켜보면서..생각을 잘 정리 해봐야겠습니다. [진정한 와인딩 머신이 탄생할지도 모른다는 말임.....ㅋㅋ]
폴쿱을 그정도로 튜닝하면 정말 차빨 좀 받겠는데요~ㅎㅎ
답글삭제동승 좀 시켜주세요~^^
@꽃미남 - 2009/09/20 19:46
답글삭제누구셈~ㅋㅋㅋ
@이니셜케이 - 2009/09/20 20:12
답글삭제에잇!!
그런식으로 나오면 제차에 터보 올려서 똥침놓을겁니다..
뒷범퍼에 번호판볼트자국 내드리겠음!ㅋㅋㅋ
@꽃미남 - 2009/09/20 19:46
답글삭제그순간 목잡고 내림..ㅋㅋ
2.4GDI면 200마력짜리 포르테쿱을 볼 수 있게 되는 것인가요~? ^^
답글삭제나중에 동승한번 부탁드려요~ㅎㅎㅎ
스왑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XD에 투카 2.7 엔진을 올리면 무지 잘나간다는 이야기를 들어서용..ㅎㅎ)
GDI 엔진이 크기면에서도 투카 2.7엔진보다 작을 것 같아서 더 매리트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만하고 있습니다..ㅎㅎ
저 혼자 타는 차량이 아니기에 아직 스왑은 무리지만 꾸준히 관심을 두다보면 언젠가는...ㅎㅎㅎ
@이윤규 - 2009/09/20 22:19
답글삭제플랫폼 차이로 인해서 XD에 세타엔진 스왑은 꽤 어려울것입니다^^;;
현실적인 대안은 델타 2.7정도가 되겠지요.
하지만 비용적인 문제[엔진,미션모두 교체 해야함]로 인해서..
터보or슈퍼차져정도의 과급튠이 더 추천될것입니다.^^;
물론, 사고로 폐차되는 엘리사 물건이 있다면 비교적 저렴하게 작업이 될것이구요...^^;
난 프라이드에 베타올리고 싶당...
답글삭제세타면 좋은데...어렵다면 말이지...
@이니셜케이 - 2009/09/20 22:24
답글삭제헉~!! 세타는 힘들까요...ㅡ.ㅜ
개인적으로 터보보다는 슈퍼차져를 선호하는데요..
1.5엔진이다보니 슈퍼차져는 의미가 없어서요..ㅜㅜ
스왑은 힘들겠네요..ㅡ.ㅜ
K님 차 뒤에 노끈 100바퀴 감아 티코에 연결하고 뒤어 보아요~~ㅋㅋㅋㅋ
답글삭제뒤에서 티코로 쌍라이트 날릴꺼임;;ㅋㅋㅋ
어서 포쿱으로 넘어오세요~~ㅋㅋㅋ
먼저 타고 놀고 있을 꺼임..ㅋㅋ
파워스티어링도 없애버리시지,, 고놈 무겁던데
답글삭제@이윤규 - 2009/09/20 22:19
답글삭제300C 카페에 XD 2.7 트윈터보 괴물에 과한 글이 하나 있긴 하던데 그게 무슨 엔진인지는 모르겠네요. (그러나 결국 헤미한테 졌다는거, 크하하 ㅋㅋ 죄송 -_-;)
저도 포르테쿱을 위시리스트에 올려놓고 있습니다.
답글삭제케이님이 구매를 하시는 순간부터 저는 도플갱어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ㅎㅎ
@옥토끼 - 2009/09/20 23:03
답글삭제강추..ㅋ
@Sgoon - 2009/09/20 23:28
답글삭제나중에 나 운전 연수 시켜줘요~~♡ㅋㅋㅋ
@5654cc - 2009/09/21 02:46
답글삭제저질 체력이라..힘들어서 ㄷㄷㄷ
@비달 - 2009/09/21 11:19
답글삭제아마 전 다시 세차 매니아로 돌아가지 않을까 해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