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18일 수요일

YF소나타에 탑재될 세타 GDI 2.4L 엔진.



11월 17일 현대 자동차가 공개한 세타 2.4Liter GDI엔진.

GDI엔진 : 기존의 가솔린 엔진의 장점과 디젤 커먼레일(직분사) 엔진의 장점만을 모아서 만든 내연 기관의 궁극 진화형 엔진
150bar(대기압=1bar)의 고압으로 엔진 내부에 연료를 직접 분사 한다고 하여 직분사 엔진이라고 하는 것, 기존엔진은 엔진외부 분사방식.
고압으로 미립화된 연료를 분사하고, 연료 분사에 대한 정밀한 컨트롤이 가능하여, 연료의 고 효율적인 연소를 가능케 하는 신 기술.
이미 세계 유수의 자동차 메이커들은 GDI엔진을 상용화 한 상태이며, GDI와 터보차져의 결합시 환경+출력+연비개선의 큰 장점이 있다.

말 많던 세타 GDI 2,400cc 엔진이 드디어 내년 1월 YF소나타 장착 출시를 앞두고 상세 제원과 전시용 크리스탈 엔진이 공개 되었습니다.

GDI엔진에 대해서는 제 블로그에서 몇번 다룬 적 있지만, 기존의 가솔린 엔진과 디젤엔진의 기술 중 좋은 기술만을 이용하여 만든 엔진.

이번 엔진은 2.4L 모델로 201마력에, 25.5kg-m의 토크를 발휘하며 구형이 되어 버린 세타 엔진에 비해 10%의 연비 향상이 특징 입니다.
기존 엔진에 비해 20마력, 2kg-m의 토크가 향상 되면서도 연료 소모 효율이 좋아졌다는 것은, 결국 더 고 효율의 연소가 가능 한 것 이고,
이를 통해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이산화 탄소 배출량및 오염물질 배출도 줄어 드는 것이 이 기술의 실체입니다.[환경 친화형 내연기관.]

환경을 생각 하는 그린 기술 중 하나로 사용되면서도 출력을 높일 수 있는 것이 GDI기술의 핵심인데, 관련한 신 기술을 보면.
냉간 시동시 촉매의 활성화 시간을 단축 시키기 위해 아이들(idle)RPM을 올리게 되는데 이 시간을 줄이기 위한 "초박벽 담체 촉매",
기존보다 품질 좋은 이리듐 점화 플러그, 가변 흡기 시스템(VIS)장착, 차량의 경량화를 위해 엔진에 플라스틱 부품 사용량 증대(연비 향상)
엔진 밸브 태핏, 피스톤의 저마찰 코팅기술, 가변 흡배기 밸브 타이밍 기술, 냉간 시동시 마찰저감 및 연비 향상을 위한 피스톤 쿨링 젯 등..

이로서 기존 전세계의 라이벌 엔진들에 비해서 스펙상으로 일부분 상회하는 강력하고도 고 효율의 엔진으로 탄생 하였습니다.
최근의 엔진 기술은 과거처럼 출력만 뽑아내면 되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출력에 오염물질 배출도 적고, 연비도 좋아야 하기에 까다롭지요.

2006년부터 46개월간 1700억원의 개발비를 투자하여 완성하였고, 점차적으로 현대-기아 자동차의 2.4L 세타 2엔진 사용차량의 새로운
엔진으로 자리 잡을 것 으로 기대 되고 있습니다.

바로 내년 초 출시될 예정인 현대 자동차의 YF소나타 2,400cc버전이 이 최신 엔진이 상용화 되는 첫 모델의 영광(?)을 누림.
현대 V8 4,600cc 타우 엔진이 세계 10대 엔진 대열에 선정된 것 처럼 세타 GDI엔진도 그렇게 되기를 진심으로 바래봅니다.


좋은 정보가 되었다면 격려 차원에서 추천 한번 부탁드립니다^^;

댓글 17개:

  1. GDI 스왑만 남은 것인가!!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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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제 폴테 2.4 스왑의 (기존 2.4로 스왑) 가격이 내려갈까 하는 막연한 생각이...

    들면서 2.4 GDI 스왑의 가격은 기존 보다 얼마나 올라가는걸까 하는 뜬 구름 잡는 생각이 드네요.



    GDI 직분사 진동과 소음은 어느정도인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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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포르테 쿱 6단 수동에 달려나오면 하는 꿈같은 상상을 하고 있습니다..ㅋ



    뭐 가능성 0%의 얘기입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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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멋진 엔진이군요...맘에 않드는 부분도 많은 회사지만...이런건 축하할 일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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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스왑... 아아 꿈같은 이야기지만 뭔가 땡기는 군요. (하지만 람다도 충분히 좋은 엔진이라는 거...)



    그런데 케이님. 외국회사들의 경우 GDI엔진이 터보만 있는게 아니라 NA도 있다고 알고있는데,

    터보던 아니던 모든 GDI엔진은 고급유를 사용하고 있지 않나요?

    그 이유가 GDI의 구조 때문인지 아니면 고 알피엠영역을 사용 (점화시간 관련)하기 때문인지 궁금합니다.

    모든 GDI가 고급유만을 사용해야하는데 (혹은 그렇게 세팅하는게 편한데)

    현대가 일반유로 세팅했다는 건 그만큼 더 발전된 기술이라는 걸까요?



    ps : GDI가 소나타 최상위 스포츠 트림에만 장착된다고 들었는데,

    혹시 이게 고급유면 낭패.... 만약 그렇다면 살포시 댓글 삭제해주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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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무지객 - 2009/11/18 14:48
    역시 무지객 최고!!

    무지객님은 가끔 제가 글에 써야 할 내용중 빠트린 부분에 대해서 콕! 찝어주기에..."알랍융-_-;"



    현대 역시 GDI에 N/A가 있습니다. 2L엔진으로 200마력을 오버하는 고 회전형 타입입니다[7900rpm/210마력]



    말씀하신대로 해외의 GDI엔진들은 대부분 고급 휘발유 전용 입니다. 구조적으로 노킹확률이 높기때문이죠.



    하지만! 현대는 "일반유"사양으로 저 마력입니다.

    내 노킹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량 했다고 볼 수도 있는 부분인데.

    이점은 사실 논 할 필요도 없을 정도로 기술력의 관점에서 볼때 현대는 대단 합니다.



    물론, 다른 회사들도 못 하는 건 아니고욤..^^;;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높아만 가는 연료 품질에 고 성능을 노린 정책이라 볼 수 있지요.ㅎ



    현대가 양산형 엔진을 잘 만드는 건 이제 확실한 부분..ㅋ



    대충 답변이될까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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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사이버현 - 2009/11/18 14:44
    요즘 현대 뒷다마 까는 글 하나 쓰고 있습니다.[현빠라는 오명을 씻기 위해 -_-]

    하지만 현대 기술력이나 발전은 정말 축하를....ㅋ

    "사실 엔진이 넘 탐나서"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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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캐슈렉이 - 2009/11/18 12:31
    이미 북미 시장에는 2.4L 6단 수동이 판매 되고 있기때문에,

    불가능 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ㅋ

    엔트리급 고성능 쿠페를 노려 볼만 하지요.

    특히 내년 시즌에 포르테 쿱이 미국 레이스에 참전을 하기 때문에...더욱 더 불가능이 아닐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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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Chrome52 - 2009/11/18 10:49
    일단 2.4스왑 가격(기존 세타2)의 가격이 내려 갈 것으로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사실상 별개의 라인 일 거라 생각 되기 때문 이고요.

    저도 내년 구입하게 될 폴쿱에 2.4gdi스왑을 긍정적으로 고려 하는 중이라 싸기를 바라지만..ㅋ



    일단 GDI가 분명 소음과 진동은 증가 합니다. 하지만 그 만큼 GDI의 모델은 N.V.H에 대한 대책이

    증가 할 것으로 판단되기에, 크게 상관 없을 듯 하며.



    실제 GDI는 저 소음 엔진은 아니랍니다^^; 그래서 더 효율낮은 2.7(K7기준)이 V6라는 이유로 경쟁력이 있죠.



    헌데, TDI등 비교적 조용한 디젤 차량도 잘 팔리고 있는 걸 감안할때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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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goon - 2009/11/18 09:44
    저리가셈~ 훠이~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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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마냥 미워할수도 좋아할수도 없는 현기차지만... ㅋㅋㅋ 독일의 4천왕과도 나란히 겨룰수 있는 엔진이 되기를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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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오우.. 제 댓글이 이렇게 핵심을 찌른 경우는 처음인듯 하네요.

    대부분 네이트온에서 100개 던지면 하나정도 얻어걸리는정도였는데 ㅋ



    제가 지난주 알러지로 죽을뻔하고 (없던 알러지가 생겼어요...

    한국에서 알러지 테스트 했을때 50개 검사항목 전무였는데...)

    이제는 학점에 에로사항이 속출해서....

    네이트온은 자주 못 들어가지만... 더욱 충실한 댓글 노력하겠습니다. ㅋㅋㅋ



    암튼 현대 기술력은 기술력으로의 욕망이라기보다는

    우리나라 현실에 어쩔수없이 뻗어나가는 느낌이 보이기에..

    (대표적으로 스포츠카에 일반유! 미국에 있는 입장으로 이건 정말 레어...아니 유니크 하다능)

    '타기 어려운 차를 잘타면 실력이 는다'고...

    인정할 점은 참 대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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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내년에 폴쿱2.0사서 1년정도 타다가 2.4GDI로 스왑해야겠네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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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꽃미남 - 2009/11/18 21:39
    독설가님과 같이 2.0 사세요~~ㅋㅋ



    전 이미 보유중~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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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과연 yf 2.4가 얼마에 나올까? yf 2.0풀옵이 3천정도되는데...여차저차 도요다 캠리랑 값차이가 얼마안나서 2.4가격책정이 상당히 까다로울거라고 그러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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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2004아방오너 - 2009/11/19 18:44
    솔직히 캠리는 NF소나타랑 비교해야 할 구형 차 입니다.

    그 이상의 평가 조차 귀찮은 차...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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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어따 똑똑한넘 또있네...쯧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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