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최대 자동차 회사인 도요타(렉서스)가 2002년 부터 출전했던 F1레이스에서 철수 하기로 오늘자로 공식 발표 하였습니다.
도요타는 올해 세계적인 경기 위축에 엄청난 타격을 받으며 흔들리다가 얼마전 미국에서 약 400만대에 달하는 자동차의 부분리콜 사태로
가뜩이나 어려운 재정형편이 부각되어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었지요.
그 결과 작년의 혼다 처럼 F1에서 철수 한다고 합니다 (혼다의 경우 F1철수 이후에 정상화 되어가지만, 도요타는 이제 시작임).
그러고보니 이제 F1에 일본팀은 없군요!
F1레이스는 보통 출전하는 팀들이 자금이 부족해서, 손해가 나더라도 메이커의 인지도, 네임벨류 때문에 유지 하는데.
그마저도 포기할 정도라면 분명 큰 문제가 있다고 보는게 해외의 분위기[이제 국내에 막 진출하는데, 과연 A/S망 확충 가능할까요?]
또,도요타는 타 회사와 팀을 공동 운영하거나 엔진만 공급하는 등의 방법이 가능하다면 부분 참여 의사를 밝히고 있기도 합니다.
독자적으로 한해 수천억원의 투입은 현 시점에서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이 이유가 되고있습니다.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도요타의 F1팀을 현대 자동차가 인수 하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2010년 우리나라에서 F1을 개최 하는데 제대로된 인프라도, 기술력도 없는 우리에게는
가장 짧은 시간에 최고의 팀을 구축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 이기때문이지요!!
올해 F1에서 최고의 주가를 올린 Brown GP.도 작년에 철수한 혼다 팀을 인수하고 첫 출전부터
최고의 시합을 보여줬는데.. 우리라고 못 할것도 없고.
현대가 앞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도요타를 뛰어 넘어야 하는데,
현 시점에서 도요타의 F1팀을 인수한다면 그 상징성도 무시 할 수 없다고 생각 합니다.
물론, 도요타가 현대에게 매각하거나..현대와 손을 잡고 나갈일은 없겠지만...개인적 바램!!!
현대가 일본 최대 자동차 메이커가 어려워 포기한 F1팀을 인수한다? 엄청난 이슈가 되겠지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전 개인적으로 꼭 현대가 인수하였으면 합니다.
동감하시거나 좋은 정보가 되었다면 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
동감하시거나 좋은 정보가 되었다면 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
처음으로 리플다는 눈팅족입니다. 케이님의 글 잘 보고 있고 공감도 많이 갑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전통의 명가 윌리엄스를 인수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코스워스도 같이 인수해서 윌리엄스 현대로 가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은데 사정이 되려나 모르겠네요.
답글삭제@눈팅족 - 2009/11/04 22:44
답글삭제안녕하세요~^^; 반값습니다.
이렇게 리플 남겨주셔서 감사하고요.
제가 도요타를 인수 했으면 하는것은, 요즘 도요타가 현대의 내수시장의 약화를 위해 전략을 펼치는데.
역으로 현대가 도요타의 F1팀을 사버리면??
엄청난 파장을 몰고오게 될 테니까요^^;ㅋ
와 답글 너무 빨리 달아주시네요 ^^
답글삭제개인적으로 윌리엄스를 너무 좋아해서요 ^^;; 요새는 F1 잘 안보고 10년도 더 된 얘기지만 94~96년 데이먼 힐의 드라이빙을 참 좋아한답니다 ㅋ 그리고 굳이 도요타 팀이 아니더라도 도요타가 철수하는데 현대는 들어간다 정도만 해도 충분한 임팩트가 될 테고 특히 인수하는 팀이 전통의 명가에다가 엔진 업체까지 꿀꺽 해버리면 말이죠. 게다가 FIA에서는 코스워스 엔진으로 엔진을 통일한다는 루머도 솔솔 나오고 있으니 코스워스를 삼키고 잘 하면 F1에 현대가 독점으로 엔진공급이 될 수도 있겠죠.
@눈팅족 - 2009/11/04 22:54
답글삭제현대가 F1팀을 인수한다고 하면
[기술력도 안되면서 무슨 F1이냐?]
[자국민의 피를 뽑아서 돈이 많으니까 그돈으로 F1인수하는구나]
등등의 현까들의 공격이 예상됩니다..ㅋㅋㅋ
저는 개인적으로 F1보다는 WRC에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F1 철수하면 몰락인가 보군요. BMW도 철수하던데.. 그럼 BMW도 몰락이 시작되었나 보군요.
답글삭제@Bahia - 2009/11/05 01:41
답글삭제도요타의 경우 지금 국,내외적 자금 압박을 상당히 받고 있는 상태 입니다^^;
그때문에 F1에서 돈 낭비(?)할 여력도 없는 상태이고요, 때문에 다소 자극적 이지만.
팩트있는 표현을 위해 사용 한 것 입니다.
도요타 요즘 우리나라에선 승승장구 하지만, 세계시장에선 죽 쓰고 있지요.
현대가 도요다의 F1을 인수한다는 것에 담기는 상징적인 의미가... 어마어마할 것 같은데요.
답글삭제뭐 아직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는 부분이고, 과연 실현될까.. 라는 생각도 드는 부분이지만,
현대는 네임벨류의 개선을 위해서라도 부분적 손해를 감수하고 F1같은 레이스에 적극적으로 참가해야 될 것 같네요.
기아 폴테도 하는것을.....
@무지객 - 2009/11/05 02:00
답글삭제아무것도 확정된것도, 아무것도 아닌 그저 제 바램일뿐 입니다.ㅋ
생각해보면 올해 북미의 자동차...였나.. 왜 올해의 자동차 어워드 있잖아요.
답글삭제거기 후보에도 일본차가 없었더랬죠. 제네시스 세단하고 기아 쏘울이 올라갔던 것 같은데...
아직 부족한게 많이 보이는 현대자동차지만, 정말 매년 앞으로 나아가는 성과가 보인다는 점이
(디자인, 엔진, 등등) 자랑스러운 국내 기업이네요.
ps : 제가 현대차 끌어서 이러는 건 아닙니다.
@무지객 - 2009/11/05 02:09
답글삭제현대는 상승 곡선, 도요타는 하강 곡선...자세한 내용은 커밍순~ ㅎㄷㄷ
흠 글쎄요....가을철 들어서 판매량 회복되면서 오히려 연간 목표치 상향조정하고, 실적 전망도 상향되고 있던데요.
답글삭제토요타뿐만이 아니라 혼다도 그렇고 닛산도 그렇고....
그것보단 내연기관 머신 자체에 토요타가 흥미를 잃어가는 듯 하네요(원래 돈안되는 거엔 엄한 기업이라..일본에서 최고 엄살 떠는 기업이기도 하지요)....현대는 내수이익->해외판촉비 매꾸기도 바쁜 기업인데, F1같이 큰 스케일에 나서는건 현실성이 없고, WRC에 복귀할 여력이나 지금 있을지...
기사를 찾다보니 브릿지스톤도 F1 완전철수네요...일본 기업들 줄줄이 빠져나가는군요.
토요타가 세계 시장에서 죽을 쓴다는 건 말도 않되는 소린데요.. f1출전 포기한다고 몰락이란 말도 너무 심하고요..
답글삭제현기차가 처음 제네시스 런칭할때 정말 웃겼지요. 세계명차와 승부한다고.. 막상 뚜껑을 열고보니 가격대비 였죠.
그때 아우디쪽 관계자가 한말이.. 우린 신경쓰지 않는다" 였죠.
이제야 겨우 독자엔진을 개발하는 회사하고 이미 수십년전부터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엔진을 설계하고 제작할수 있는 회사랑 비교자체가 우스운 겁니다...
현기차같은 마인드를 가진곳에서 F1 진출은 절대로 불가능한 이야기입니다..
@anymind - 2009/11/05 12:17
답글삭제안녕하세요^^;
일단 혼다의 경우 실제 F1철수 이후 상황이 나아지고 있지만, 도요타 현 시점에서
꽤나 휘청이는 사태라고 합니다.
그나마 몇몇 나라에서 신차효과로 선전하고 있다고 하지만.
올해 최대적자를 면키는 힘든 상태이지요.
브릿지 스톤의 이야기도 할 생각인데....개인적으로 좀 좋아하던 브랜드..
아쉽기도 하지만,
이러한 상황이 우리에겐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하고,
또, 도요타의 최근 공격적인 마케팅(알고보면 자금 확보를 위해)도 약간 거슬리고 ^^;;
글을 너무 짧게 썼더니 오해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ㅎ
@독설家 - 2009/11/05 14:48
답글삭제토요타가 너무 세계 1위, 1000만대 생산에 집착하다가 불황에 뒤통수를 크게 맞기는 했지요...(대우가 떠오르네요...ㅡ.ㅡ...글로벌 사기꾼 김우중ㅋ...)
올해 판매량이 700만대 전후일걸로 예상되던데, 300만대분의 생산시설이 놀고 있는 셈이니까요...
토요타 사장의 기자간담회도 보니 회사 사정이 안좋긴 한가 봅니다...다만 이 '안좋다'는 기준이 토요타 기준이겠지요....자금력면에선 여전히 일본제일로 평가받고 있으니까요.
토요타 사장이 원래 모터스포츠 지원파라서 애초 작년에 철수 설이 있었는데 올해까지 끌고왔다고도 하더군요. 나스카레이싱이나 기타 레이스팀은 계속 유지한다고도 발표했네요..
현대가 국제적인 모터스포츠에 하루빨리 이름을 걸었으면 하는 것은 저도 같은 심정입니다.^^ 더불어 1위업체로서 국내모터스포츠에도 지원좀 더 하고 적극적으로 이끌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anymind - 2009/11/05 12:17
답글삭제anymind님~ㅋ 댓글 감사..ㅋ
말씀하신대로, 도요타...그래도 최강이죠..^^
헌데 해외에서도 현재 도요타의 상태는 좋지 않다고 판단하더라구요.
이게 단기간일지, 장기간 지속 될지는 알 수 없지만..
저도 국내 1위 자동차 기업인 현대가 레이스에 꼭!! 끼어들었으면 하는 바램이라..TT
삼성이 쏘니 추월하는것도 외국보단 국내에서 좀늦게 알더라고요 현대도 많은 발전하고 앞으로 몇년안에 도요다 추월할거고 믿어요 그리고요 일본사람들은 삼성이 소니보다 인지도나 여러가지도 상위인줄도 알면서 자국 제품을 많이 쓰더군요 몇년전엔 삼성이 철수 한다고 그런 만도 있고요 그런데 우린 뭔가요 삼성이나 현대가 선전을 하고 있어도 자국 국민이 되서 어떻게든 깍아 내리고 이런건 반성 합시다 우리 기업에 힘실어 주게요 뭐 댁들 손해 보는거 없잖아요 현대나 삼성이 우뚝서면 우리도 자랑스럽잖아요 수고요
답글삭제그래봐야 현기차는 미쯔비시 딱까리에서 겨우 벗어나 지금에서야 겨우 독자엔진 1호 낸건데 그거가지고 상향곡선이니 머니 우습네요. 머 도요타가 자금사정이 좋고 나쁘고는 상관없습니다. 단지 분명히 해야할것은 아직까지 현대는 조립완성차회사 수준에서 걸음마를 땐 이제 겨우 걸음마를 땐 3살 아기라 비유해도 좋을것입니다. 그런 자동차회사와 도요타를 비교하는거 자체가 넌센스
답글삭제@현기차? - 2009/11/05 21:16
답글삭제현대가 도요타보다 기술력 딸리는 것 맞습니다만,
독자엔진은 하나가 아니며, 현대의 기술력은 이미 세계적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마인드는 아직 부족 한 것에 동감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그게 우리나라 국민성인데 어쩌겠습니까?
씁쓸한 현실일 뿐이죠..
@바바라 - 2009/11/05 20:49
답글삭제댓글 감사합니다^^;
일부분 동감하며, 나라사랑에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까여야 할 건 까여야 하죠...^^
이번 도요타 한국 진출만 해도, "환상"에 사로잡힌 사람들 너무 많습니다.
관련해서 조만간 포스팅할 예정인데...그때 의견 피력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보면 마치 도요타가 큰일 날 것처럼 보이지만.. 현기차 역시 내수에서의 과점으로 인한 폭리 때문에 생긴 말도 안되는 흑자를 제외하면 나머지에서는 적자일 겁니다. 도요타는 세계 경기를 타는 거지만 현대는 내수에서 국민 쪽쪽 빨기에 그런 영향이 없죠.. 이런 식으로 가격 장난, 옵션 장난치다가는 3년안에 무슨 일 생길 지 모릅니다... 이제 현대는 국민에게 최소한의 성의는 보여야 할 겁니다. 현기차가 시른 게 아니라.. 말도 안되는 가격정책이 너무나 시르네요..
답글삭제현대가 도요타F1을 인수한다구요?;;;;
답글삭제정말 이해가 안가는 부분인데요;;;
도요타F1 엔진은 도요타 자체적으로 기술력을 가지고 도요타F1에게 빌려주는겁니다.
그리고 이 엔진은 현재 피아 룰로 규정된 경기를 치루고 머신에서 분해하여 도요타 본사로 보내지게 됩니다.
단 엔진분해 및 그 부분에 상해하는 행위를 했을경우 도요타는 F1팀에 엔진을 제공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즉, 현대가 피아에서 규정짓는 엔진 배기량 출력에 맞는 기술력을 갖추지도 못했는데 도요타F1을 인수하는건
현대는 참으로 멍청한겁니다. 그런 현대에서 자기네들 기술력을 알텐데 현 머신들의 성능에 50%도 못미치는 엔진을 가지고
도요타F1을 인수한다는건 자신들의 멍청함을 스스로 들어내는거죠 -_ -
@흐음 - 2009/11/05 22:35
답글삭제제발 글좀 읽고 댓글 달아주세요.
도요타는 철수 한다는 것 이고, 현대의 인수는 "제 개인적인 바램"일 뿐인겁니다.
@도요타 적자와 현기차의 흑자 - 2009/11/05 22:14
답글삭제의견 감사합니다^^;
저도 동감하는 내용이네요..씁쓸한 이야기 이지요.
저도 현대의 브랜드와 기술력은 좋지만, 가격정책은 .ㅋ 싫습니다^^
@흐음 - 2009/11/05 22:35
답글삭제이 댓글을 일고 할말을 읽었음..ㄷㄷㄷ
초,중,고등학교에서 국어교육중에 읽기교육을 강화해야한다고 생각함..
BMW나 혼다는 F1을 철수하면서 팀을 외부에 팔아버렸는데 도요타는 외부에팔지않고 유럽내의 레이싱팀(아마도 DTM이나 르망정도)으로 남겨서 계속 모터스포츠에 참여한다더군요. 아무래도 F1이 돈은돈대로 들어가고 최근 규제가 심해져서 돈은들어가지만 성능은 크게올라가지않고..그런점에서 차라리 돈은 덜들어가면서 유럽내에서 인지도는 유지할수있을만한 다른방법으로의 전환같습니다.
답글삭제문제는 예전에 현대가 WRC에서 갑자기 예고없이나가면서 소송에휘말려FIA에 벌금을 낸것처럼 이번에도 FIA에서도 소송을 걸텐데..어떻게 빠져나가느냐..(도요타를 포함한 다수의 메이져자동차메이커가 FIA의 예산삭감에 반대하면서 심지어 예산삭감이 이루어지면 F1에서나가서 다른 독자적인 자동차경주시리즈를 만들어버리겠다라는 협박을 해대면서 자신들이 원하는 예산안을 통과시켰는데 그대가로 2012년까지 군말안하고 출전한다했는데.. 예산을 이유로 갑자기나가버리면 FIA에서는 빡치는거죠...이런사태를 막고자 FIA에서 예산삭감을 진행시켰는데 그걸 반대했던 도요타가 돈없다고 나가버리면....)
Fe데하씨옹 앙떼흐나씨오날 드 로또모빌ㅡ 돈 좋아하네요 -_-;; (로또 ㅋㅋㅋㅋㅋ)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