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고, 실제로 과대 광고 하지 않는 업체들도 있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제 글의 논지는 그것이 아니었고요.]
일반화의 성급한 오류로 비추어져 모든 업체들이 그러하게 보였다는 사실을 들었는데, 이점에 대해 정정 합니다.
정당하게 작업을 하고 정당한 댓가와 고 품질을 약속하는 업체가 있음을 이번에 알게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분명히 말 할 수 있는 것은 그렇지 않은 업체들[소위 세차장+광택집, 무자료 자재를 사용하는 업체등]이
존재 하기에 이 포스팅 내용은 그래도 유효 합니다.
제대로 된 고 품질의 코팅을 원하신다면, 프랜차이즈 개념의(발보린-이글원등) 이름 있는 업체를 권해드립니다.
소위 야매들 보다 가격은 비쌀지언정, 과대 광고 하지 않고, 좋은 품질을 보인다는 의견도 그 이후 받아 왔기에
약간 수정을 가하도록 하겠습니다.[이외에도 신뢰성 있는 업체들은 의견 수렴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유리막 코팅....한번 시공하면 짧게는 1년 보통 5~10년이 지속된다고 떠들어 대며 광고를 합니다.
개콘 박영진씨가 봉숭아 학당에서 하는 말이 생각 나는군요 "왠 개소리야?"
독일: www.yahoo.de 일본: www.yahoo.co.jp 한국: www.naver.com 각 나라별 가장 큰 검색 엔진.
위의 세가지 사이트에 유리막 코팅, 즉 Glass coat라고 검색을 하면 참 재미 있는 사실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바로 한국에만 엄청난 자료가 있다는 것, 유리막 코팅이 처음 개발된 일본 보다, 자동차 산업이 발달한
독일 보다, 유독 한국의 검색에만 유리막 코팅의 언급이 있습니다, 보통 다른 나라 사이트에는 자동차용
유리막 코팅이 아니라, 전자기판 보호나, 유리의 강화 처리 과정에 대한 내용이 주류임….
즉 유리막 코팅이라는 것은 한국에서만 유행한다고 봐도 과언은 아닌 것,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그 좋고 강한 유리막 코팅을 왜 다른 나라에서는 잘 하지 않고 한국만 “꼭 해야 하는 것처럼” 할까요?
한국의 자동차 관리 수준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 높아서?[일본에 비하면 비교도 안됩니다.] 돈이 많아서?
다른 나라 사람들은 좋은 것을 몰라서? 그래서 좀더 검색을 해 보고 물어본 결과[외국에 사는 한국인],
그냥 좀 강한 왁스 정도로 생각 하더군요. 국내에서 광고하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과는 너무 다른 반응.
유리[주 재료는 석영 SIO2]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섭씨 2000도에 육박하는 고온이 필요로 한데,
어떻게 상온에서 생성 한다는 것일까요?? 그것도 특수한 환경이 아닌, 그저 자동차의 표면에 말이죠.
반도체 표면에 보호용 유리막 형성을 위해서 플라스마 코팅을 하는데 말입니다, 그저 바르면 유리가 된다고?
대부분 유리막 코팅 시공업체에서 광고하는 것이 다 똑같은데 그 한심한 내용을 살펴 보자면..
"산소와 반응하는 신소재 실리카를 이용하여 석영과 같은 굳기를 보인다" 라는 것 입니다.
애초에 “유리 성분[애매한 표현이지만]의 고강도 피막이 형성되어 기존 왁스 코팅보다 강도가 뛰어납니다!”라고
광고 하고 솔직하게 광고를 하면 될 것을 그걸 석영이라 과대 광고하는 일부 업체들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이는 마치 돈육 10%넣은 싸구려 햄[소시지]를 가지고 순살햄......이라고 광고하는 것과 비슷함 -_-;;[적절함..ㅋ]
그걸 소비자가 신뢰한다는 전제하에.
이 말을 곧이 듣고 그대로 해석을 하면 좌측 사진의 연필[9H]의 연필로 긁었을 때
스크래치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_-;;...[연필 경도 테스트 라는 것 입니다.]
이 정도면 커터 칼로 긁어도 스크래치가 안 나야 하며 유리컵보다 단단한 정도.
하지만 현실은?
커터 칼은커녕 모래알이 묻은 상태로 표면에 걸레질만 해도 스크래치가 발생 합니다.
아무리 잘 봐줘도..굳기 6정도의 일반 유리와 비슷or약한 정도이지요
물론 이 정도만 해도 일반 "왁스"보다는 비교도 안될 만큼 분명하게 튼튼한 것임은 사실 입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원래의 효과 보다 지나치게 과장된 말도 안 되는 그들만의 이론으로 과대 광고를 한다는 것!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이 있는데, 소위 말하는 강한 피막이 형성된다는 유리막 코팅을 하지 않아도...
평소에 왁스로 코팅을 자주한 차량의 경우도 쉽게 스크래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다시피 스웰마크도 없고, 깔끔함 그 자체 입니다] 차량의 관리를 잘 했기 때문이죠.
이런 경우는 오랜 시간 지속된 왁스 피막이 의외로 두꺼워서 표면에 고착[경화]되어
피막을 형성하게 되었기 때문에 표면이 상당히 매끄러운 상태가 되며,
자잘한 흠집 같은 경우도 왁스가 메우고 스크래치를 덮어주는 효과를 보입니다.
덕분에 충격이 가해져서 스크래치가 발생할 상황에서 클리어 코트[페인트 위 투명 보호막]위에
고착 코팅된 왁스가 벗겨지거나 긁히면서 실제 페인트 층에 발생될 피해를 경감or막아주는 것.
물론, 페인트가 벗겨졌건.....왁스층이 벗겨졌건 손상을 입은 건 사실이기에 눈으로 보기에 확인이 되긴 하지만.
컴파운드 성분 등의 "연마제"를 함유한 광택제를 사용하지 않고 왁스칠만 하여도 약한 흠집은 사라지곤 합니다.
도장면 자체가 훼손되는 정도의 충격엔 유리막이 아니라, 유리막 할아버지라도 어쩔 수 없지요.
일반적으로 말하는 유리막[티탄]코팅 등은 이러한 왁스의 성분보다 분명 강력한 피막을 형성시키는 것이 맞으나..
그것이 눈탱이 업체에서 광고 하는 대로 석영과 같은 정도의 굳기는 절대로 아니라는 것이 핵심 입니다.
제대로 된 업체는 작업을 하기전, 손님들에게 사실을 인지 시키고, 코팅 특성에 대해 제대로 알려 준다고 합니다.
보통 그런 광고에서 수명이 5년! 10년! 간다고 하지만...이건 진짜 엄청난 관리를 했을 경우이고..
중요한 건 그 정도 관리를 한다면 유리막 코팅을 하지않은 차도 일반인은 그 차이를 구분 못 할정도 입니다 -_-;
실제 실리카 성분이 함유된 것도 맞고, 표면에 침착되어 코팅막을 형성하는 것은 사실이나..
거듭 강조하지만....확실히 일반 왁스에 비해서 강한 피막인 것은 사실! 하지만,..만능은 아니고,.
실제 석영의 강도도 아니라는 것이며, 소비자를 현혹 시키기 위한 허위 과장 광고일 뿐이라는 것!
만약 실제 석영의 굳기에 준하는 피막을 형성할 수 있다면, 10년의 내구성? 우습죠..훨씬 더 수명이 깁니다 -_-;;
우리 일상생활에 석영에 준하는 굳기를 가진 제품을 찾아보자면, 고급 손목시계의 유리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흔히 사파이어 글라스 라고 하는 것이죠.... 그 유리는 쉽게 깨지지도, 스크래치가 나지도 않습니다.
예전 아버지의 롤렉스 시계에 못으로 긁어 본적이 있는데[뒤지게 맞았음TT] 스크래치가 나지 않았지요 하핫..!
그게 바로 석영과 같은 굳기[경도]를 가진 유리 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 입니다.
물론, 그 유리막 코팅제 라는 것의 농도를 진하게 해서 작업하면 강도가 더 증가 한다고 합니다.[실제 그런곳도 있습니다.]
제 성능을 나타낼 정도보다 많이 부족한 것이 대부분 입니다.[정격 용량을 사용해도 광고만큼이 안되는걸 -_-;]
하지만 아직도,...유리막 코팅을 광고하는 업자들은 마치 꿈의 코팅인 것처럼 헛소리를 해대고 있지요....
그리고 시간이 지나, 생각보다 관리가 안 되는 걸 뒤늦게 깨닫게 된,.오너들에겐...관리의 문제라고-_-;;;
실제로 유리막 코팅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분들의 대부분이 자동차 동호회를 활동하면서 차량관리를
잘 하셔서 그만큼이라도 유지 되는 것이지,..
일반적인 눈탱이 대상[중년아저씨들]들은..제대로 바가지 쓰고..실제 효과는 한달 정도 느끼는 게 전부-_-;;;
물론,...세차를 즐기고...차량의 광택에 정말 신경을 많이 쓰는분 이라면,...유리막 코팅이란 것 추천 합니다.
단, 약품을 직접 구매해서 사용하는 정도로만 추천하고,..업체 방문해서 하는 건 돈이 흘러 넘치지 않는다면 비추...
유리막 코팅하면 세차할 때마다 물만 뿌리고 걸레로 쓱쓱..닦으면 된다고 생각 하는 분들은 절대 비추 입니다!
제 극히 개인적인 상식과 의견으로는 유리막 코팅을 하는 건 광택집에 용돈 준다고 생각 하는 사람이라......ㅎㅎㅎ
P.S 모든 유리막 코팅업체가 그런 다는 것은 아닙니다,
본문 초입의 수정 된 부분에 언급한 대로 제대로된 유통망이 갖추어지지 않고, 출처가 불분명한 약품을 사용 하는
업체를 전제로 하였으며, 체인점을 제대로 갖추고 고 품질의 약품을 이용하는 업체들도 있음을 말씀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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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자주 가는 자동차동호회 에서도 세차를 자주 안해줘도 된다거나 관리하기 편하다는 명목으로 유리막 많이 하시는거 같던데...
답글삭제세차는 해야하는데 직접 해주긴 귀찮아서 자동세차들어가는 경우나 다를 바가 없어보이더군요...
@scoul - 2009/10/26 17:49
답글삭제넵..ㅋ 일단완전 비추 입니다..ㅎㅎ
이젠 광택까지 섭렵하시는 군요...
답글삭제음... 유리막코팅 예전에 꽤 유명했던 동호회에서 한바탕 이슈가 되었던 적이 있죠.
어느정도 결론이 나왔는데, 골수 매니아들만 알고있어서 많이 전파되지는 않았네요...
주변에 누가 80만원 주고 유리막코팅한다고 막 자랑하길래 가서 한마디 해주었죠...
그돈이면 전체도색도 가능해 보인다고...
차라리 매년 15-20만원씩 들여서 광택코팅 한번씩 하는게 더 좋다고...
그나저나 자동차에 모든걸 건드리시니, 재미있으면서도 한편으로는 걱정되네요....
@viewbox - 2009/10/26 19:24
답글삭제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뵙네요~
한동안 안들려주시기에...섭섭.ㅋ 농담이구욧.
전 원래 광택 매니아랍니다^^; 세차 하루 한번의 -_-;;
특별히 신경 쓰는게 아니라, 그냥 제 일상생활중 하나이기에...ㅎㅎ
주말이면 집에있는차 전부 세차했었거든요, 요즘은 안함..ㅋ
걱정 감사드립니다^^;
두두둥~ 컴백!ㅋㅋ
답글삭제유리막코팅에 대한 이야기는 전부 동의하니까 건너뛰고요..
저도 예전에는 세차매니아였습니다..
일주일에 2번이상 왁스매기고..
비온다고 하면 세차하고 왁스까지 발라놓고
비가 그치면 다시 세차..
그러던중 어떤이가 그러더군요..
[네 행동은 매니아라기 보다는 편집증이닷!]
그뒤로 세차하는 횟수와 정성을 줄였습니다..
그랬더니 삶이 편안해지더군요..ㅋㅋㅋ
@꽃미남 - 2009/10/26 21:04
답글삭제금단증상이 없으므로 무효!!!! 생존 방가방가~
자동차 도료회사에 다녀서 이런 글에 관심이 많습니다.
답글삭제일반적으로 국내 자동차 회사에서도 연필경도는 HB이상이면 오케이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F이상은 나오고요.
H나오면 매우 좋은 것으로 생각하지요.(거의 없습니다)
회사에서도 유리막 코팅때문에 자체 test한 적도 있었는데, 문제는 경도나 광발 보다는 부착성이 문제였습니다.
우선 클리어 막을 깍은다음에 입힌거라서 외부에 조금의 충격이라도 잘 벗겨지더군요.
쩝...
아무튼 좋은 정보였습니다~!
@텅스텐 - 2009/10/26 21:36
답글삭제아하! 그런 문제도 있었군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처음 들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보통 유리막 코팅을 할때 신차단계에서
광택 없이 그대로 코팅을 하는데, 이부분에서는 말씀하신 부분에서는 자유롭겠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viewbox - 2009/10/26 19:24
답글삭제비밀을 하나 폭로하자면..
K군의 옛 닉네임.. 이니셜K 의 경우,
이니셜 '광빨' 의 약자였답니다. ㅎㅎㅎ
K군이 본격적으로 와인딩에 입문하기 전에는
세차와 광빨에 올인하던 기억이 새록새록하네요.
(물론 K 가 이니셜 '광기'의 약자라는 의심은 계속됩..ㅎㅎ)
예전에 케이님하고 네이트온에서 이 이야기를 나누었던 것 같은데... ㅎㅎ 새롭네요.
답글삭제아무튼 그때 이야기를 나누고 느꼈던 건, 소비자가 무지하다는 부분도 물론 많지만,
광고의 힘이 엄청나다...
혹은
광고를 참 잘했구나...
혹은
자동차 동호회 싸이트에서 뭐 돈 받나?
였습니다.
전 아무것도 모르던 상태에서 유리막광고를 접하고... 동호회에서 회원들이
유리막 코팅후에 신나서 글을 올리고 하는 글들을 보면서
자연스레 (비싸지만 돈 값하는 코팅) 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정말 도움이 되는 정보 같습니다. 하하
(이런 게 다음 메인페이지에 올라야 되는데.....)
혹시 신차 코팅이라는 것은 어떤가요??
답글삭제유리막 아니고 가격은 저렴한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김영진 - 2009/10/30 22:22
답글삭제보통 일반적인 신차 코팅이라는 것은, 신차에 코팅왁스 작업을 하는 것을 말 합니다.
그게 아니면 유리막 코팅이고요.
흔히 말하는 왁스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광택제, 코팅제 ...물론 그 두가지 성분 모두를 가진 왁스도 있고요.
일반적으로 좀더 고가의 좋은 코팅제를 이용해서 작업해주기도 하는데.
그 효과가 오래가기는 힘듭니다.
개인적으론 그 돈이면, 쓸만한 왁스 하나 사셔서
한달에 한번정도 깔끔한 세차 후에 직접 하는 것을 추천한답니다.
더 싸고 효과도 좋거든요, 다만 힘들뿐.ㅋ
오..언더코팅하고나서 유리막코팅 할까 고민중이었는데...좋은 자료 감사드리옵니다.^^
답글삭제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역시 인터넷의 힘은 무섭군요...... 저도 고민하다가 안하기로 오늘 결론 내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고민을 쉽게 덜어줘서........
리플에 질문글 테러...ㅋㅋㅋㅋ 다름이 아니라 성능 기대는 별로 안하고..흡기 소리 들으면서 잼나게 타려고 오픈필터로 가려고 하는데..단열용 격벽 치는거랑 그냥 타는거랑 차이가 많이 날까요?@.@;;;;;
답글삭제@-ㅅ- - 2009/11/03 10:15
답글삭제원하시는게 단순한 소리라면, 전혀 새로운 방법이 있습니다.
돈도 단 천원도 들지 않고요.
조만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