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간 주행에 밝은 라이트는 ...확실히 안전하며 또한 편한 운전을 돕는 최고의 조력자 라고 생각 합니다.
때문에 높은 W수의 사제 전구와, 낮은 W이면서도 밝은 제논라이트[이하 HID]를 사용 하는 사람들은 늘고있습니다.
[사제로 추가한 HID는 불법임]
특히 밤눈이 어두운 분들은 야간에 밝은 라이트를 원하게 될 것은 당연합니다. 심봉사가 눈 뜨기를 바랬던 것처럼 말이죠.
알고 계시다 시피 HID는 차량 출고시 장착된 "옵션"이 아니라면 불법이며,... 자동광축조절장치[auto leveling dvice]를 추가하여 구조변경을
받기전엔 불법이지요. 작업의 까다로움과 비용문제로 실제로 그렇게 하는 분들은 실제로 본적은 없고, 이야기만 들었을 뿐 이지만..
예전에 특정 커뮤니티에서 일련의 과정을 통해 구조변경 하신분이 있는것 으로 기억 합니다.
하지만...사실상 99.9%의[근거는 없음 -_-;]의 자동차 오너들은
그냥 불법으로 HID를 제대로된 상식과 사용방법에 무지한체 장착하고 있는게 현실이며.
덕분에 야간 불법 개조 차량 단속에 조마 조마해 하는게 현실 ㅎㅎㅎ [ 벌금도 상당 합니다.. 실제로 벌금액은 70~200사이 로 책정 됨.]
그러던 와중 틈새 시장을 노리던 제품이 등장 하였으니...그건 바로 HIR이라는 "신개념 램프"입니다.
내부에 고압의 제논가스를 충진하여 제논 라이트[HID]에 필적하는 광량을 가지고, 노멀 전구 대비 압도적인 밝기를 자랑 한다고 광고를
하고 있고, 더군다나 실제 제논[HID]가 아니므로 "합법"이라는 것 까지 강조 하고 있고요.
하지만 이들은 교묘하고도,,애매하게 가장 중요한 한가지를 눈속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노멀 전구 대비 무려 20W나 높아진 정격출력[전력 사용량]을 말이지요.
그것은 노멀 전구 대비 무려 20W나 높아진 정격출력[전력 사용량]을 말이지요.
참고로 양산차량에 노멀로 탑재되는 전구는 HID를 제외하고는 55W의 "백색광"을 가지는 "할로겐"입니다.
꽤나 여러가지의 테스트를 거치면서 그 성능이 증명된[광량뿐만이 아니라... 내구성및 악천후시의 시야 확보] 제품 입니다 ㅎㅎ
대략 색 온도로 보면 4000K 에서 플러스,마이너스 되는 "자연스런 태양광과 비슷한" 빛의 색상을 가지게 됩니다. ^^

[yahoo.co.jp 검색 엔진 이용]
얼핏 보면 정말 제논 라이트의 벌브와 흡사하게 생겼습니다.
헌데 여기서 맹점이 존재 하는데..HID[고압 방전 램프]는
벌브에서 광량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해야함.
발라스터라 불리우는 고전압 생성기를 거쳐 생성된 고압의 전력을 이용해
"방전"하는 방식으로 그 엄청난 광량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헌데 마치 HIR이란 램프가 HID와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낼수 있는 것인냥 과대 광고 하고 있더라는ㅎㅎㅎ
사실은 비교 대상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사실은 비교 대상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라이트 광고에서 보여주는 제품 성능의 비교 사진은...다소 황당한 조건이 대부분 입니다.[조사각,사진의 셔터스피드(노출)의 차이]

△좌측의 사진은 HID[5500K]의 광량을 찍어둔 사진 △우측의 사진은 순정 라이트의 광량을 찍어둔 사진.
위의 사진 두개가 직접적인 비교는 안되지만[셔터스피드문제].. 대부분 광고 사진은 이런식으로 셔터 스피드 조작인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 사진에 보면 오른쪽 순정 전구가 더 밝아 보이죠 ??? ㅎㅎ 셔터 스피드 를 길게 했으니 그런 겁니다 -_-;;;....
이렇게 찍어 놓고..밝다고 광고하죠 ㅎㄷㄷ


△좌측의 사진은 HID[5500K]의 광량을 찍어둔 사진 △우측의 사진은 순정 라이트의 광량을 찍어둔 사진.
위의 사진 두개가 직접적인 비교는 안되지만[셔터스피드문제].. 대부분 광고 사진은 이런식으로 셔터 스피드 조작인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 사진에 보면 오른쪽 순정 전구가 더 밝아 보이죠 ??? ㅎㅎ 셔터 스피드 를 길게 했으니 그런 겁니다 -_-;;;....
이렇게 찍어 놓고..밝다고 광고하죠 ㅎㄷㄷ
만약 안정기가 필요 없이 단순히 전구를 새로 만드는 것 만으로도 HID수준의 광량 확보가 가능하다면...
양산 차 메이커에서 "단가 절감"을 이유로 무!조!건! 채용하게 될 것입니다.
무려 1/10이상 단가 차이가 나니까 당연하지요 [A/S비용 저감됨][LED 라이트 개발 할 필요도 없고.]
자..여기 까지는 비교적 논리적[이론적]인 비교였고.... 이제부터는 그 전구를 실제로 보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얼마전 같은 지역에 사는 한 녀석이 그 전구를 구입하여 장착했습니다...얼핏 HID와 같은 느낌의 전구 였지요[어차피 색온도 문제이니 ㅎㅎ]
헌데,..원래 까칠 까칠한 제 성격에는 제 상식과 생각을 벗어나는 그것에 대한 궁금증으로...그냥 놔두고 볼수가 없었습니다.
"그게 과연 진짜 효과가 있는지 궁금하였습니다."
그래서 근처 마트 주차장으로 이동하여 벽면에 대고 라이트를 조사 하였습니다. 역시 다른 차량들에 비해서 밝더군요...
헌데 제 눈에는 아무리 봐도 55W인 노멀 전구 보다... 딱 20W만큼 밝다는 느낌 이상은 들지 않았습니다.
[사용 전압이 75W라는건 이미 알고있었습니다]
[사용 전압이 75W라는건 이미 알고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가지 제의를 했지요...상향등에 있는 전구를 전조등에 옮겨서 비교를 해보자...
후배는 당연히 비교 안 되게 밝다며 자신감을 보이고...ㅎㅎ
그래서 비교를 하기 위해 장착및 라이트온!! ... 결과는 아래에...ㅋ
일단 전 노멀 전구가 약 4000K정도 되는줄 알고 있었는데[정확히 모름]...그 HIR이라는 전구는 4200K라고는 하지만..
거의 "순백색" 컬러이더군요. 뭔 소리냐하면..순정 전구는 약간 노르스름...한데 비해서 4200K라고 말하는 그 HIR램프는
더 흰색에 가깝습니다. 파란색 코팅이 되어 있어서 그런듯.. 일단 제 느낌상에는 5000K~5500K정도 되는 그런 느낌..........
중요한 밝기.... "분명 밝습니다만"아무리 봐도 원래 생각인 20W의 차이 이상은 나지 않는 다는 생각을 "재 각인"시켜 주더군요.
과거 비슷한 W의 "보쉬-올 웨더[4개절용 노란 전구]를 사용했을때...노멀 전구와 차이난 정도....솔직히 말해 더 좋다고 말하긴 힘들더군요.
더군다나 순정대비 확실히 차별화 되는 흰색 컬러는 악천후시에 크게 도움이 될 이유가 없다고 생각도 됩니다.[노란색이 짱!!]
여기까지는 그냥 독설이의 주관적인 생각이 되겠습니다만 ㅎㅎㅎ
신뢰 하셔도 좋고, 안하셔도 좋으나..제가 왜 거짓말을 하겠습니까... 더군다나 이렇게 긴 글을 쓰면서 말이지요 ㅎㄷㄷ
그리고 한가지 정말 중요한 사안이 있는데... 그건 바로 "발열량"
특별히 온도를 재어본것은 아니지만,.. 순정 전구대비 확실히 뜨겁다는 것! [순정도 뜨겁지만, 이 정도는 아님]
이는 장기적으로 볼때 라이트 케이스의 손상을 가져올수 있으며[온도에 의해 반사판 코팅이 벗겨지는등],
더 중요한 문제의 여지를 동반하는데..그건 바로 "배선의 과열로 화재 가능성이 존재 하는 것이지요!!"
특별히 온도를 재어본것은 아니지만,.. 순정 전구대비 확실히 뜨겁다는 것! [순정도 뜨겁지만, 이 정도는 아님]
이는 장기적으로 볼때 라이트 케이스의 손상을 가져올수 있으며[온도에 의해 반사판 코팅이 벗겨지는등],
더 중요한 문제의 여지를 동반하는데..그건 바로 "배선의 과열로 화재 가능성이 존재 하는 것이지요!!"
위에 열거한 문제는 별것 아니라고 치부하기엔 정말 큰 문제 입니다.
마침 들어와서 인터넷을 검색해보니..실제로 관련 배선이 녹거나 휴즈가 나가는등의 문제를 경험한 분들이 있으니 더 큰문제!!.
사실 애시당초 높은 W의 전구는 좋지 않다는 생각을 가지고 시작한 포스팅이기에.. 다소 편파적인 시각으로 보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분명 사실이고.....위험성과 트러블을 내포한 제품[잠재적 이더라도]을 사용하는건 그다지 좋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
더욱이 순정전구는 두개에 5000원이면 구입할수 있지만, 10배 이상의 소비자 가격을 형성하고.....
비슷하거나 약한 내구성에 조금더 밝지만 그만큼 부작용의 가능성[화재,라이트 손상]을 가진
검증도 안된 싸구려 제품을 비싼돈 주고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은.. 돈 낭비라고 생각 합니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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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글삭제음...좋은글 읽고 갑니다.
답글삭제개인적으로 사제 HID를 장착한 오너들은 어떠한 이유에서든 "사고 유발자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저로서는
답글삭제마지막 문단 (두개에 5천원이면 되는 순정전구.....)이 가장 마음에 와닿네요 ㅎㅎ ^^
워트수 높은 전구써보면, 한 2년 뒤쯤 후회함...
답글삭제라이트 열화가 장난 아니게 발생하고, 심한경우 교체까지 해야함...
@Sgoon - 2009/11/08 01:09
답글삭제빠르면 한~두 달만에도 문제 생기더라구요.ㅋ
삼백씨 순정 푸르스름한게 4300K, ㅋ 걍 할로겐(핼러진?ㅋ)은 3000K 전후입니다
답글삭제현재는 사제 HID에 광축조절기를 단다고 해도 구변이 되지 않습니다.
답글삭제예전엔 현재 상태의 법으로 바뀌기 전엔 광축 조절기가 없어도 승인이 되었던 경우도 있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완성차 업체에서 만든 HID가 아니면 그외의 업체에서 만든 HID는 구변이 되지 않습니다.
합법이든 불법이든 HID 라이트 끼고 나온차들 몬데 운전자들한테 피해를 주는건데 ㅡㅡ. 계념없이 레이져쏘는거와 별밤차이없는 순정으로 65/50w 로도 운전하기 힘들다면 그냥 운전대에서 손떼는게 좋은 그렇게 눈이 안좋은 상태로 운전하면. 사고유발 자만 될뿐 요즘은 nF 소나타 TG 그랜져 LEd 데루등 달고나온차들땜에 눈이부셔 죽겟는 망치 가져가서 후려까고싶은 ㅡㅡ..그심정 이해하는사람 만을꺼임..
답글삭제제차량도 투스카니인데...
답글삭제높은 와트수때문에 배선이 녹아 차량 화재가 난적이있습니다..
마침 차에 가지고있던 소화기덕분에 일찍 막았지만... 아찔했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