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6일 금요일

Preview: 왜 전륜 구동(FF)은 스포츠 주행에 불리하다고 할까?



전륜 구동 차량은 스포츠 주행에 불리하다는 말을 자주 듣곤 한다.

전륜 이라서 안 된다는후륜 구동 정도는 되어야 진짜 스포츠 주행이 된다고 말이다.

과연 그럴까? 그 말도 안 되는 헛소리를 지껄여 대는 사람들은 전륜, 후륜의 차이를 얼마나 이해할까?

 

그런 고정관념을 버리지 않는다면 언제나 우물 안 개구리

글이 완성되면 프리뷰는 삭제 될 것입니다.

댓글 21개:

  1. 키보드워리어 수준의 댓글 : 그럼 왜 유명한 스포츠카는 후륜인가요? ㅋㅋㅋ

    포스팅 기대 하겠습니다~

    답글삭제
  2. @사이버현 - 2009/11/06 17:32
    아...IP차단의 욕구가..ㅋㅋ 농담이구요^^;;

    이건 상당히 전제 조건이 많다고 생각해요...그리고 제일 중요한 "현실성"에서 논란이 많다고 생각하구요.ㅎ

    답글삭제
  3. 차량급에 따라 다를 수 있는것 아닌가요?



    애니메이션이긴 하지만 이니셜D에서 시빅타입R을 타는 놈이 이런 대사를 합니다.

    "이 클래스에서는 FF가 (FR보다)더 빠르다는건 상식이다!"



    하지만 대배기량, 고출력이 될 수록 가,감속,조향을 모두 앞바퀴가 담당하는 FF는 비효율적이 되는 것 같습니다.

    유명한 스포츠카들은 대부분 시빅이나 투스카니에 비해 대배기량, 고출력이죠.

    그에 반해 로터스 엘리제는 FF입니다. 왜 FR이 아닐까요? 정말로 궁금합니다.



    개인적으로 투스카니는 시빅급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투스카니도 FF가 맞는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젠쿱이 후륜이어도 되는 이유는 투스카니보다 좀 더 크고, 더 무겁고, 고출력이기 때문이라 봐야겠죠.

    (투스카니는 엘리사, 젠쿱은 380이 적당한 용량이라고 보았을때입니다.

    저도 2.0 타지만 2.0은 투카 젠쿱 둘 다 솔직히 어중이떠중이.... OTL)

    답글삭제
  4. 강력한 마력의 스포츠카들이 주로 후륜인것은 전륜의 마력수 한계 때문이 아닐까요?

    아니면 기술적 한계??? 아니면 그냥 유행에 따라??^^



    저는 차가 FF랑 FR이랑 AWD랑 뭐가 좋니 할때는 그냥" 비싼거!" 라고하는데...ㅋㅋ



    기억을 더듬어 보면 어릴때 포니가 후륜이었는데 언젠가 현대에서 전륜 대대적으로

    승차감이 좋니 조작감이 좋니 하면서 광고했던 기억이 나는데 지금은 후륜이 좋다고

    광고하는거같던데...자동차 회사들의 입맛에 따라 유행이 바뀌는거 같기도 하고^^

    완성된 글이 기다려집니다. ^^

    답글삭제
  5. 사실 저도 후륜은 타본적이 없어서 정말 궁금했던 사항이었습니다.

    정말 전륜과 후륜의 진정한 운동성능의 차이는 무엇인지 알고 싶네요.



    예전에 어떤 분이 동물에 비해 이야기 하신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4발 동물중에 앞다리가 강한 동물이 있는가에 대해 이야기를 하시더군요.

    그런 의미에서 생각해보면 후륜이 더 운동성능이 강한 것 같지만 차에도 적용을 할 수 있는 것인지..



    포스팅 기대하겠습니다~ ^^

    답글삭제
  6. 제가 기다리던 글이 될것 같은 느낌입니다. 굉장히 흥미있는 부분이에요.

    답글삭제
  7. 처음 자동차가 계발된 후로 첫 구동방식은 후륜이었죠.

    전륜이라 함은 본네트 좁은 공간활용을 극대화 해서 전륜에 구동와 조향의 기능을 부여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넓은 뒷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최신 기술이었습니다.

    스포츠성에서의 문제는 논외로 치더라도, 보다 쾌적한 뒷좌석이라는 광고문구는

    많은 사람들을 설레게 했겠죠. 그렇다고 주행에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구요.



    하지만 후륜이 승차감이 좋다거나.. 그러한 연유로 아직도 고가 차량

    들은 후륜을 이용하는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케이님이 또 언급해 주시겠죠 언젠가)

    위에 예전에 현대가 전륜을 광고하다 요즘에 후륜을 광고한다는 댓글에

    어설프게 아는 지식 풀어놓고 갑니다.

    답글삭제
  8. 묻따않(ㅋㅋ) 신호등 드래그시 빨간불에서 초록불 떨어졌을때 FF는 휠스핀 나고 XR은 바로 나가기 때문 ㅋㅋㅋㅋㅋ

    답글삭제
  9. 무게배분땜에 급출발시 차이가 난다고만 알고있습니다. 엄청나게 힘좋은차들이 드레그수준의 급출발때 전륜은 땅파고 있을때 후륜은 무난하게 출발할수 있다더군요.

    보통사람들은 그냥 후륜이라서 잘나간다고 하던데...아마 이런걸 두고 그러는듯함

    답글삭제
  10. xd같은 차에 터보에 뭐 이런저런게 해서 300~400마력되는차들은 첨에 당황한다더군요. 핸들조종을 못한다더군요. 좌측이든 우측이든 아무쪽으로 막 쏠린다고 지인이 그러더군요.

    답글삭제
  11. 전륜에서 후륜으로 넘어온 사람으로써 댓글을 달기 좋은 포스팅이 될지도..? ㅎㅎㅎ

    답글삭제
  12. @S2000아저씨 - 2009/11/07 12:46
    그 말은 실수하면 얌얌 하고 잘근잘근 씹어주신다는 이야기로 들리네요..ㅋㅋ

    답글삭제
  13. @투스칸 - 2009/11/06 18:17
    그때 그때 다르겠지만, 제가 쓸 글의 내용은 "현실적으로 과연 차이가 있는가?" 라는 것 입니다.^^

    일단 글이 작성되면, 그때가서 이야기 해보면 재미 있을것 같아요~

    그리고 엘리제는 MR이..........ㅋ

    답글삭제
  14. @투스칸 - 2009/11/06 18:17
    로터스 엘리스는 FF가 아닙니다. FR도 아니지요.

    답글삭제
  15. 오오... 어느순간부터 제 머리속에서 엘란과 엘리제가 완전히 뒤섞여서는 엘리제는 FF다라고 믿고있었군요.

    엘란은 그닥 고출력이 아니고 가볍고 작고... 흠 제가 뭔가 오류를 범했군요 ㅋㅋ

    답글삭제
  16. @2004아방오너 - 2009/11/07 12:01
    200마력만 되도 토크 쎄면 ㅎㄷㄷ,, ㅋㅋ 톡후스티어

    답글삭제
  17. @2004아방오너 - 2009/11/07 12:01
    사실 토크 스티어의 핵심은 전륜 이라서! 라기 보다는...좌-우 등속 조인트의 길이가 틀려서임...ㅎㅎㅎ

    답글삭제
  18. @투스칸 - 2009/11/08 00:51
    괜찮습니다~ 전 더 심한 오타및 착각도 하는 걸요...^^;;

    답글삭제
  19. @독설家 - 2009/11/06 17:34
    음..앞으로 조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20. 전 고성능의 차는 몬 몰아봤고요..후륜으로는 도요타 MR2 전륜으론 물론 투스카니 몰아봤습니다. 근데 둘다 토크와 마력이 크지 않아서 많은 차이를 느끼기는 힘들지만 고속주행시 코너링은 좀 차이가 납니다. 물리학적으로 조향과 주행이 같은 바퀴(휠)에서 일어나면 당연히 핸들링이 불안해 지겠지요...그래서 뭐 전문가들 말로는 250마력이상에서는 전륜구동 불안해서 못탄다.. 고들 하기도 합니다만... 뭐 그렇다고 하더라고요...

    답글삭제
  21. 너무 막연하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