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19일 월요일

엔진 오일펜 격벽 작업[tune by Keres]

투스카니 베타엔진
오일펜 격벽 작업.

예전에
찍어 놓은 사진이
있기에 올려 본다.^^

당시 터보 작업중
격벽도 좀더

새롭게 작업했는데
아쉽게도 사진은
이것뿐이다 -_-;;

참고하세요^^;;



오일펜 격벽이란 ?
일단은 오일펜이 무엇을 하는지 부터 알아야 한다.
엔진오일을 보관하는 곳으로, 냉간시..........그러니까 엔진의 시동이 걸려 있지 않을때는
점착력에 의해 엔진 곳곳에 붙어있는 오일 외에는 중력에 의해 모든 오일이 아래로 몰려 보관되게 된다.
이때 바로 오일이 몰려서 고여있는곳이 오일펜.

그중 격벽 이란건, 급 가-감속이 연속되는 주행하에서 엔진오일이 특정방향으로 쏠리게 되는데
이때 순간적으로 엔진오일펌프가 오일을 빨아들이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런경우 아주 짧은 시간이라도 엔진내부에 크나큰 데미지를 주게 되기 때문에

오일이 쏠리더라도 약간은 남아 있도록 오일펌프 흡입구 부분 주위에 벽을 쳐주는 것이다.
이로써 순간적으로라도 오일을 빨아드리지 못하는 경우를 없애는 것이다.


근래에 생산 되는 차량은 기본적으로 얇은 판으로 작업이 되어 있으나 주행 환경에 따라서는 이 역시도 재 작업을 해주어야 한다.
별것 아니라고 생각 할수도 있겠지만,엔진 한번 해먹고 나면 생각이 바뀔것이다.

와인딩or서킷 주행에서 가장 저렴하고 확실하며.. 기본적인 튜닝중 하나가 바로 이 격벽작업이다.
물론, 차선책도 존재 하는데 그것은 엔진오일 양을 늘리는 방법이다^^;

댓글 2개:

  1. 오일팬 7쿼트 (6.3리터)에 교환할때(플러시 아님,, 일반교환) 1쿼트짜리 7통 다넣고(^^;;;) 반통 더 넣으면 꽉차겠죠,,?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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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5654cc - 2009/07/06 03:33
    과식 소화 불량으로 차가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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