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13일 월요일

[수정]쌍용자동차...신차 개발에 매진키 위해 노력하는 개발자들과 그들을 막는 노조의 직장 봉쇄[부제:세계최초 PC방에서 신차개발!]

지난글이지만,. 생각해볼 여지가 있고 추가적으로 소모적인 댓글이 달리기에 다시 갱신 하였습니다.[욕설글들은 삭제하였습니다.]

쌍용자동차 노조가 지난 5월21일부터 공장 점거후 파업을 하고있는것인 뉴스에서 연일 보도 되고있으니 다들 아실것입니다.
그문제를 두고 잘잘못을 가리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생각하며,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하는것 이외에.
사회의 분위기를 파악하거나 사람들을 동조 시키고 싶은 마음은 전혀 없습니다.

참고로 저의 주관적인 시각에선 노조가 잘못했으며 현재에도 그러고있다! 라는 의견이지만.
사측의 잘못과, 수수방관하는 정부의 잘못도 아주 없다고 하지는 않을것입니다.[관점에 따라 그 비율이 더 다를거라고 생각함]

하지만 일단 회사를 살리려 노력하는 엔지니어들의 노고가 헛되지 않게...
노조가 정말 회사에 보탬이 되려거든, 점거 파업만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쌍용은 상하이 자동차의 "먹튀"사건 이후 ...세계적인 경제 위축및
사내의 각종문제로 흔들리고 있습니다.
지난달 200대도 팔리지 않은 쌍용자동차의 판매실적까지 고려할때...
정말 최악의 위기라는데 이의를 제기할수는 없을것입니다.

원문기사 링크: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7/03/2009070300149.html 
[사진 출처 : 최원석 기자 - 저작권자 허락 받음.수정및 재배포 금지]
좌측의 사진은 지난 2일 경기도 평택의 한 임시 사무실 입니다.
얼핏보기엔 마치 게임을 하는 PC방을 방불케 하지만..
다들 굳은 표정이 역력합니다.[클릭해서 보면 약간 커짐 470pixel].

이들은 쌍용자동차 신차 연구 개발진들로..
쌍용의 신차 C200의 개발을 위해 고진분투하고있는것이다..
이미 지난 3월이후 월급조차 받지 못하고 회사의 회생을 위해 노력중..
"파업이라고 우리까지 일손을 놓으면 회사가 정말 망한다"라는 말은 
정말이지..가슴 아프네요..

현재 쌍용은 존폐의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사실 신차 C200이 완벽한 대박을 거둔다고 하더라도.
그 회생을 단정지을수 없고,.. 그때까지 버틸 여력이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노조가 회사를 봉쇄하고 파업을 하고있는 지금의 입장을 고수한다면..
결국 쌍용의 회생이라는 마지막 끈을 그네들 손으로 직접 잘라버리는 꼴이 되고...
이는 비단 970명의 노조원뿐만 아니라...회사 전체...하청업체..더 나아가 지역경제에 엄청난 혼란을 야기 하게 됩니다.

물론 부당(?)하게 퇴출당한 그들의 심정 이해 합니다.
하지만, 회사가 협상을 통해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향후에 사정이 좋아지면 다시 채용하려고 하는건 ...
어찌보면 현 시점에서 사측에선 커다란 모험 이며 양보입니다.

미래를 내다볼수도 없는 지금에서는 말이지요...

더욱이 이렇게 좋지 않은 상황속에서 자비를 털어 연구 개발을 하는 그런 연구원들이 ...
협력업체[하청]사장이 얻어준 컨테이너 에서 잠을 자고..

위의 사진처럼...임시사무실을 얻어 쪼그리고 앉아 ....그 고급인력들이 노력을 하는데..
왜 자신들만 생각하고 그렇게 하는지..
힘든건 자기만 힘든것인지..


정말 ...요즘 노조들 하는거 보면 쌍용이 망해버렸으면 하는 생각도 해보지만...
피씨방과 임시사무실을 전전하며....협력업체에 기대어 월급없이 자비 들여 개발하는 개발자들을 보면....
꼭 재기를 하였으면 좋겠네요.

물론 그전에 사태를 악화시키고 종반으로 밀어붙이는 노조는 확실히 정리했으면 좋겠습니다.
자신들의 인권과 주권...생활은 강조하면서.
다른 모든이들에게 까지 희생을 강요하는건.... 민주주의가 아닌 공산주의 이지요.
세상에 기업이 쌍용밖에 없는것도 아니고, 자신들이 직업이 없어서 가족들을 먹여 살릴수 없다면..
다른 이들도 그런것임을 왜 모르고..모두다 같이 죽는길을 걸어야 하는지....

씁쓸한 마음에 글 남겨 봅니다.

P.S 쌍용자동차에 해고통보를 받은 노조분들께서 제글을 보시면, 답답하고 화가 나시겠지만..
다른 관점에서 보면 이렇게 보일수도있다는 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특히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를 극복할 방법은 지원을 받는것인데...이미 인원감축및 정리가 선행되지 않으면.
은행들에서 신규 지원이 불가능한것을 아실겁니다.
일단은 한발짝 물러나...후에 회사가 회생할수있게 돕는게 결국 자신들을 돕는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이대로 망하게 되면...결국 지역사회와...그들의 가족...수십만이상이라는 그들은...어찌하렵니까?!

자신들의 생존을 위해 남은 사람들과,회사까지 줄줄이 같이 망하자는건....도데체 어떻게 설명을 해야 합니까?
콩한쪽도 나눠 먹는 거라고 하지만, 그런식으로 세상에 발전은 없습니다.
어차피 나 일안해도 먹고 살수있는게 되니, 뭐하러 노력을 합니까?
때로는 발전과 시련을 극복하기 위해서 처절하리 만큼 가슴 아픈 일이 벌어지기도 하는 것입니다.
대보다 소를 위하는건....현실에선 힘든일이니 말이죠.

댓글 14개:

  1. 부실화된 제일은행에 공적 자금을 투입한적이 있습니다. (결국 외국 자본인 스탠다드가 인수케 하기 위한 작업이었죠?)

    고견을 구합니다. 하청을 비롯한 20만명의 생존을 위해서 공적자금을 투입하라는 요지의 글을 쓰실생각은 없으십니까?



    금융회사에는 공적자금을 투입하면서 하청의 하청목숨까지 걸린 쌍용자동차에는 왜 공적자금을 투입하면 안된는 것이죠?

    현실경제를 조금 공부하신듯한데.. 정말 고견을 구합니다. 답변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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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그리고 신차개발을 위해 투자하겠다는 노동조합과의 약속을 어기고 기술만 빼돌린 상하이차에 대한 책임은 누가져야 하는 것이죠? 혹시 상하이차의 만행과 상하이차의 산업스파이행위에 대해서 엄정한 수사를 하지않는 검찰을 비판하는 글을 쓰실생각은 없으십니까? 고견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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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젊은미소 - 2009/07/04 03:52
    안녕하세요? 젊은미소님...

    순수하게 제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한것일뿐.

    그외의 경제에 관한 제 생각이나,의견을

    논하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제 사생활과..

    자동차 관련된 상식만을 우선시하여..운영하기에.

    쌍용자동차의 직접적인 노사분규 문제는.

    자동차 시장의 실질적인 판도의 변화를 주기에

    포스팅한것이고요,..후에 미천한 지식과 글이지만..

    말씀하신것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항상 행복하시고..건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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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젊은미소 - 2009/07/04 03:54
    상하이 자동차..

    대 다수의 강대국(?)들이 그러하듯.

    자신의 이권...실리만 취하고 헌신짝 버리듯 버린게..

    사실이지만..그 이전에 관련 실정법을 견고히하지 않은

    검찰[정부]또한 문제가 있겠죠.

    헌데, 쌍용이 애시당초 그렇게 인수합병된것은..

    비단 정부와 상하이 자동차만의 문제가 아니고.

    나름의 자구책으로 선택한 결과이니...

    흠...꽤나 어렵네요.

    시간나면 제대로 토론해보고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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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비밀 댓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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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이니셜케이님! 님의 글을 보고 사실 화가좀 났었습니다. 친절하지 않은 댓글인데도 친절히 달아주셔서 고맙습니다. 자동차를 사랑하시는 만큼 쌍용 사태가 잘 해결되길 바라는 그런 마음이었다고 여기고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좋은글 많이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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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젊은 미소 - 2009/07/05 04:00
    넵^^;

    관점에 따른 입장의 차이에서 오는 "다른생각"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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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국산차 개발진이 다들 저렇게 열성으로 한다면,,, V8은 벌써 20세기에 만들었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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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5654cc - 2009/07/10 07:34
    현재 국내의 기술로 ...아니 과거라도.

    다기통 엔진의 생산에 대해서 그리 문제는

    없었을것 같습니다^^;

    다만, 아시다시피..생산성,마진,시장의 문제로[인지도등]

    그렇지 않았다고 생각 합니다.

    쌍용의 경우 근래에 자구책 마련에 힘쓰고,

    기사회생을 목표로 무임금에 노력하는 만큼...

    "의지"가 반영되어 더 특별해 보일수도...

    그만큼의 결과가 나왔으면 하고..

    노조도 다소 양보했음 좋겠네요 ..

    사실 사측이나 노조다 다 필요 없고,

    저렇게 열심히 회사 살리려는 연구진[개발진]을

    봐서라도...회사가 살았으면 합니다.

    정 안되면, 다른회사에서 전체 스카웃!!

    다 같이 죽자는 사람들[노사]보단 나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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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풋~

    삼성자동차 & 삼성상용차 망할때 얼마나 많은 공적자금이 들어 가셨는지 아시는지?

    아마 쌍용차가 삼성의 다른 계열사였어도, 정부에서 이렇게 했을까?

    뭐 어차피 노동자들 운명이 그렇지뭐~

    회사망친 경영자들이야 거액 연봉에 회사망하면 퇴직금 받고 딴곳으로 튀면 그만이지만, 죽어라 일하는 생산직 노동자들은 회사어려우면 짤려야지 뭐 별수 있겠어?

    다수의 자동차 기자들이 일산에서 보고는 "쯧쯧" 하던 C200이 제발 대박이 나야될텐데~ 그래야 불쌍한 쌍용 해직근로자들이 재취업이라도 할수 있을런지.

    쌍용해고자가 몇명인지나 아는지? 그 인원 짤라서 회사가 정상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하시남? 넘 순진하시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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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iceman - 2009/07/13 13:19
    지극히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시는 군요.

    쌍용=삼성의 비교 부터 문제가 있고,

    쌍용의 해고자 숫자는 애시당초 본 글과 상관 없습니다.

    그 해고된 노동자가 정리되지 않으면 은행권에서

    추가대출도 없고...그렇게 되면 남은 노동자와

    나머지 직원들과 회사가 모두다 파산되는건 어쩔건지요?

    소를 위해 대를 희생하나요?

    여기가 북한인줄 아시는가 봅니다,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차이점 부터 생각해보시고

    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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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사장이 직원해고도 맘대로 못한다는 사실이 어이없습니다.

    월급줄돈도 없을때 무지하게 어려울때 일잘하고 충성된놈과 골치거리 문제아 둘중에 누구를 택하겠습니까?

    사장이 뭐라고 골치거리 문제아의 인생을 책임져야 하나요?

    왜 일잘하는 충성된놈 줄 월급을 쪼개서 골치꺼리 문제아에게 월급을 줘야하나요?

    왜 그들이 골치꺼리 문제아냐고요? 사장은 절대로 좋은직원 안내보내려하거든요. 어려워도 돈 더줘서라도 붙잡으려 합니다.

    해고명단에 있는사람들 사측의 판단에 좋은직원이 아니었을꺼라고 생각합니다.

    여기는 북한이 아닙니다. 다같이 나눠먹자가 아닙니다. 자본주의란걸 잊고들 행동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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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한가지더.

    관리자님 같은 성격의 글을 올리면 '다굴' 이란걸 당합니다.

    게시판을 보노라면 절대다수가 관리자님의 생각과는 반대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목소리큰 소수란걸 아시면 좋겠습니다.

    뭔가 사회에 불만이 많은 그런 사람들..

    관리자님의 생각에 많은 사람들 (다수 라고하면 난리들을 칠테니)은 공감할꺼라 생각합니다.

    독설이 맘에 드네요. 행복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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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절대공감 - 2009/08/09 03:16
    감사합니다..항상 행복하시고요..

    현재의 대한 민국은 다양성과..타인의 개성-생각을 무시하는 경조가 너무 심합니다.

    답답하지요..제가 예전에 자주가던 모 자동차 사이트는...그야 말로 좌,우파를 확실히 선을 긋고..

    예전엔 서로 다툼이 많더니만..요즘은 아예 좌파가 독차지..

    다른 의견[정도에 상관 없이]을 내면 무조건 "명빠"라며... ㅎㄷㄷ

    물론, 반대로 현 정부의 잘못을 주지시키려 하는 사람들을"빨갱이"라 부르는 사람들도 있고..



    중립이란게 무엇인지 다시한번 생각해봐야 할 시점이 아닌가 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도무지 자기와 다르면 인정하려 들지 않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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