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31일 금요일

[산업 스파이]현대 자동차 연구원이 700억대 車 핵심기술 5000만원에 튜닝샵에...팔아넘겨!! [ECU]

관련 기사 원문 링크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73050281
▼아래의 글은 전적으로 K의 주관적인 글 임을 알림[사실이라고 믿으셔도 되고, 의구심을 가지셔도 상관 없습니다만, 적어도 제가 아는 한 사실대로 적었음.]
덧붙여..이번 연구기술 유출과 상관 없는 내용이 상당수 본문의 내용입니다-튜닝문화의 폐해에 대해서도 다루는 것이기에..
그리고 이번에 적발된 과천의 ?샵은... "정말로 빙산의 일각"입니다.[업체명은 공개하지 않습니다-어차피 과천에 있다는 것만으로 알수있으니.]

또, 정말 웃긴것이 이번에 적발된 그 샵이 모...국산 쿠페 동호회 배너 업체인데,이 기사를 원문 링크 거신 회원의 글은 그냥 삭제했군요 ㅋㅋ
배너 업체와의 이해관계라고 밖에 보이지 않을 그런 행동을 하다니..참...어이 없습니다.
동호회가 배너에 링크된 샵들에 의해서 좌지우지되는 꼴이라니...-_-;


들어가기에 앞서 한가지 주지해야할 사항을 말씀 드립니다.!!
국내 모든 ECU튜닝업체들이 이렇듯 EMS에 대해서 아예이해를 못하는 것은 아니며,분명히 실력이 있는 샵들도 있습니다.
또한,서브 ECU나 풀콘이라 불리는 사제 ECU를 통해 작업을 하는 곳도 있으며, 외부[외국]의 전문가를 통해 작업을 하는 곳들도 많습니다
물론, 그러한 튜닝을 하는 업체들은 다소 가격이 비싼것이 현실이나 제대로된 작업수준을 생각하면 합리적[엔지니어의 프라이드]^^';


자동차 튜닝과정중 맵핑이라는 단어를 들어본적 있으실겁니다.
튜닝된 하드웨어에 맞는 소프트 웨어 작업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맵핑=출력향상...이건 아니라는 이야기 이지요...출력 향상은 부수적..

사실 일반적인 튜닝샵에서 맵핑을 한다고 해도, 그네들이 소위 "기술"이 있어서 맵핑이 가능한게 아닙니다.
건드릴줄 아는 "최소한"의 영역내에서 "배운대로[메뉴얼대로]"하는 것 뿐이죠.

흔히 말하는 맵핑이란 것은 자동차의 "두뇌"에 해당하는 ECU(Electronic Control Unit)내부의
EMS라는 소프트 웨어를 "일부분"변경 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엔진이 튜닝된 자동차는 양산 단계에서 삽입된 데이터[차량 개발 초기부터 연구 개발된 최적화 데이터-버젼업도 가능함]에 비해서 
하드웨어의 변화가 있으므로 때에 따라서는 프로그램 자체를 수정해줘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간단한 흡기튠및 머플러 정도는 자체 보정 함]
흔히들 알고계신것과 같이 ...조금의 튜닝 부품 교체를 하면 "무조건"맵핑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신형 ECU들은 상당히 똑똑해서 가장 근래에 출시된 제네시스 쿠페 3.8의 경우는
터보튠[압축비 변경]상태에서도 노 맵핑 상태로 아이들을 잡아 버릴정도로 그 성능이 뛰어 납니다.[예전같았으면 버럭 버럭 거리면서 "찜빠"를 할텐데..]

보통 압축비[터보&NA]가 변한다거나,연료량의 증가,배기라인의 전면적인 재 수정,터보 차량의 좀더 높은 부스트로 변경시에 당연히 맵핑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최신예 ECU의 경우[특히 젠쿱]초반에 "어설프게"맵핑을 하면 ECU가 강제로 "초기화"시키는 경우까지 있었지요...ㅎㅎㅎ
만약 샵에서 "제대로" EMS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있었다면 절대로 생길일이 없는 현상이지만,...
"배운대로, 배운데 까지만"손댈줄 알기에...ㅎㅎ "말 안해준건 당연히 몰랐을 겁니다...
그런데...이런 맵핑은 과연 어떤 방법으로 실행이 될까요?
일반적으로 에프터 마켓 튜너들은 두가지 방법으로 맵핑을 하게 됩니다...
하나는 다이노젯이라는 장비 위에 자동차를 올린후 자동차의 힘으로 원통형의 기둥을 돌리는것,다른 하나는 실제적인 주행 환경에서 실행 하는것 이죠.
[이 외에도 특정된 하드웨어로 구성된 "예상 가능한"튜닝의 경우 기존에 "복사"해둔 EMS 데이터를 밀어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선택은 개인이..]

일단 위의 두가지 방법 모두 측정되는 출력[마력,토크]과 배기가스 부분의 센서에서 얻어지는 값..그리고 OBD단자를 통해 ECU의 데이터를 받아서
이를 해석 가능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를 받고,., 일정 부분의 수치를 조정하여 최적의 성능을 내는 것이 목표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작업을 한다고 해도, EMS프로그램 자체를 이해 한다고 볼수 있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당연하게도 이러한 프로그래밍 과정은 일련의 전문화된 지식과,데이터를 필요로 하므로...단순히 며칠 배운다고 되는 것이 절대 아니기 때문 입니다.

그렇기에 일반적인 하드웨어 튜닝에 비해 "수준이 높다고 생각 되는"튜닝이며, 실제로 엔진 튜닝은 하지만 "맵핑"은 하지 못하는 샵이 많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노파심에 적어두자면, 맵핑을 안한다고 해서 실력이 없는 샵이라는 건 아닙니다, 시장성을 이유로 안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아무튼 일반적으로 하드웨어 튜닝과 맵핑을 같이 작업하는 샵은 소위 실력 있는 샵이라는 소리를 듣습니다.
그렇기에 당연히 최신의 맵핑 기술을 유지,선점 하려고 다들 고군분투 하고 있지요....이는 상당히 기분좋은 발전이라 생각 합니다.

하지만 세상 모든것이 그렇듯, 그 정도가 문제가 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경쟁이 지나치다 보니 다른 샵보다 새로운 기술[데이터,프로그램]을 선점하기 위해서 "메이커 연구원을 포섭"하여 데이터를 빼돌리는 사태가 발생했죠.
바로 이번에 적발된 기술 유출 처럼 말입니다.

발전에 기여(?-수익창출이 목표더라도 튜닝 문화 대중화를 앞당겼다면?)한다는 측면은 좋겠지만 방법이 문제가 된다고 생각 합니다.

꼭 이번 일이 아니더라도..기존에 맵핑 프로그램은 종류에 따라 틀리지만...수백~수천 만원대에 컴퓨터와 함께 거래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사실..처음에는 그게 불법이란 생각을 안했었습니다...당연하게도 거의 모든 튜닝샵에서 맵핑을 하고[직접하던,외주를 주던 말이죠.]

그러던 와중에 I%&*#이라는 메이커에서 그 유능하다는 직원이 여기 저기 어려운[최신의 데이터 없는] 차량의 맵핑을 해주는 경우가 있다는 소리를 들었죠.
그때 정말 궁금하던게 있었습니다..
과연 그 사람은 어떻게 그 데이터를 확보 했으며...과연 그 데이터를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 사용해도 되나???

소위 매니아들은 그 사람이 정말 그 바닥 최고의 기술자이며, 양산차 메이커와도 기술협력으로 EMS 개발을 주도한다고 하였죠 ㅎㅎㅎ

그래서 제가  "절대로*절대로"말이 될수 없다며, 설전을 벌인적도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제 상식으로는 "양산차 업체에서 신차 개발을 위해 엄청난 돈을 쏟아부우며 개발한 프로그램이 외부 유출되는건 말이 안되기 때문!!"
헌데 재미 있는건..그때 제게 돌아온 답변은 "그 만큼 실력 있는 사람이니 ...괜찮다!"라고 하는 ...어이 없는...반론....ㅎㅎ

도데체가 메이커의 기밀 이어야 할 차량 엔진 데이터가 시장에 공공연하게 오픈되고, 하물며 관련 개발자 라는 사람들이
연줄과 개인적인 루트를 이용해 빼돌리는건 ...제 기준에선 참 어이가 없었습니다.
그야말로 "고양이에게 생선을 맞긴격"이죠..
물론 ...이런 사람들의 경우 소문대로 "실제 개발자 출신+현직 개발외주 업체"라는 전제 하에...
그 실력은 당연히 일반 샵 따위와는 비교조차 불허 할수 밖에 없습니다...당연한 것이죠..그 모든 알고리즘을 꾀고 있을 테니 말입니다.

혹자는 그렇게 라도 안하면, 국내 튜닝업계와 자동차 문화가 발전 될수 있었겠느냐 ? 라고 반문 할수도 있지만...
전 답변이 아닌 의문을 던집니다 "과연 국내에 튜닝으로 인해 이득(?)본 매니아와 손해(?)본 매니아...누가더 많은지 아느냐고...
자동차 동호회에 매번 좋은 글...좋은 샵 소개만 올라오니까 그게 이바닥 수준인줄 아느냐고...
트러블 생겼을때 원만한 해결[A/Sor환불]등을 위해 입다물고 속앓이하며..그렇게 튜닝하면 진저리 치는 사람들을 아느냐고? 말입니다.
물론 일부분에 대해서 그들의 튜닝시장 발전에 대한 기여(?)는 일부분 인정 합니다...
저 역시 그 "혜택"을 받은 사람중에 하나일테니 말입니다.

하지만, 제가 이 글을 이렇게 장황하고, 속된말로 "까대기"하며 이 글을 쓰는것은..
그들이 그렇게 불법으로 빼돌린 프로그램과 장비를 판매하고..그것을 사용하여 튜닝(?)을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전문성이 "결여"된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바로 글 도입부의 내용처럼 "가르쳐준 것만 할줄아는..요컨데 앵무새 처럼 반복하는"..
그러한 양상을 보이기 때문 입니다.

이로써 새로운 시스템에 대해서 쉽게 적응하지 못할뿐 더러...새로운 당면 과제에 대응 하는 방법에도 무리가 있습니다.
요컨데 150마력의 출력을 내는 엔진이 있고, 튜닝하여 300마력 까지 버틸수 있는 좋은 제품이라고 해도...
제대로 셋팅[하드웨어,소프트웨어]이 되지 않으면 250마력에서도 박살날수 있기 때문 입니다...[드라이버가 하드코어라면 제외^^;]

대표적인 "허접한 튜너의 실수(?)"이지요.. 물론 이경우 실질적인 처리는 "손님의 하드한 주행 패턴 때문! 이라고 한마디 하면 끝..."
그리고 예전 "튜닝샵 빠돌이.."의 글에서 처럼 샵을 옹호하는 동호회 시샵이나, 몇몇의 죽돌이들이 "맞아 네 운전이 문제야"라고 하면.
언제나 처럼 자연스럽게 "운전자-손님"은 소위 눈탱이를 맞고...더 좋은 부품,더 많은 돈을 들이 부어..본전도 못찾게 되고...
이 경우에 끝까지 가는 사람과, 튜닝에 이골을 내며 "아예 바닥을 떠나는.."경우기 있기도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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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연유로..전 이번 기술 유출에 대해서 두가지 측면에서 생각과 고민을 해봅니다.
하나는 연구원의 기술유출... 다른 하나는[이번일과는 상관 없더라도]..긍정적이지만 때로는 부정적일수도있는 프로그램의 무분별한 유통..
더도말고 덜도말고...해외로 유출[ex)중국]된다면...참 아주 재미난(?)일이 벌어지겠지요.....아주 아주 엄청난..


결과적으로 향후 튜닝시장은 한동안 "마녀사냥"식으로 제제를 당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 합니다.
불법적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샵과,.그렇지 않은 샵 모두가 철퇴를 맞을수 있는 일이지요..

하지만 지난 시간 동안 발전에 기여(?)한다는 논리로 불법적이며, 비 전문 적인 EMS튜닝을 한 절대 다수의 샵은 이번에,
자정되어 정리 되고....실제 관련분야의 지식과 연구에 열정을 불태울수있는 ..."진정한 전문가"튜너의 등장을 가속화 하도록 노력해야 겠죠.
또한, 이와 동시에 서브 ECU의 직접적인 활용에 대해서도....좀더 깊게 생각해볼 필요도 있고 말입니다.
언제까지 "으시대는 비전문가"튜너(?)에게...나의 소중한 차를 맞기겠습니까??



자동차 문화와..튜닝시장의 활성화...그로인한 합법적인 튜닝..안정화된 셋팅을 꿈꾸는 저이지만... 아니 그래서..더욱더.
불법적인 기술이 무분별하게 튜닝시장에 난립하는 것은 "지양"되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그때문에 희생(?)된 자들과...정상적인 방법으로 "올바른"튜닝을 한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말이지요..
덧붙여...국내에도 제대로된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전문화된 지식을 가진 소프트 웨어[맵핑]튜너가 등장했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P.S 한가지 재미 있는건 이런글은 일반적인 자동차 동호회에선 절대로 커다란 공감을 얻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이와 관련된 업자가 상당히 많고, 그네들과 친분이 있는 상업적 동호회에서는 쉬쉬하며...삭제해 버리기 때문이죠 ㅎㅎ
안그랬다가는 소위 협력업체라는 그들에게 피해가 가기때문이고,관련된 내용에 깊게 발을 들인 사람은 제발저리기 때문...
이번에 뜨끔한 업자들 대박 많을겁니다.[단순히 그들의 처벌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이를 계기로 발전을 꾀하라는 생각 입니다!]


다소 가시가 있는 글이지만..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괜찮은 글이었다면 아래 추천을 한번 눌러주세요^^;; 글 작성하는데 힘이 된답니다^^;

댓글 22개:

  1. 맵핑 하는 방법에는 두가지 가 있읍니다...



    1.순정 (자동차 메이커 가 사용 하는 순정 데이타) 를 구해서 쓰는 방법...



    불법이지요,.. 이번 케이스가 그런 케이스 입니다... 하나 맵핑은 거저 입니다. 쉽읍니다...



    2. ECU 의 ROM DATA 를 읽어서 분석 하여 맵핑 하는 방법...

    맵핑 자체가 굉장히 어려지만... 법적으로 큰문제가 없읍니다...

    해위 자체 는 문제가 되겠죠,., 자동차관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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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허허 개인적으로 좀더 배우고 싶은 맵핑 기술인데...쉽지 않죠...ㅎㅎ



    비용이 ㄷㄷㄷ;;;



    이래서 보안 수위를 높여야함;;;ㅎㅎ 현대에 영업뛰어야 겠내;;;;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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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키미 - 2009/07/30 23:29
    좋은 댓글 감사 합니다^^;

    문제는 국내엔 말씀하신 1번이 주류라는 것이죠 ㅎㅎ

    아쉽기도하고,안타깝기도하지만..

    이런 포스팅을 올리게되어 씁쓸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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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Sgoon - 2009/07/30 23:31
    저도 맵핑을 배워보곤 싶지만..그걸 제 차 맵핑을 하려 하는게 아니고..

    그 매커니즘 이해에 도움이 될거라 생각하기때문 입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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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맞는 말씀 입니다...

    국내에서는 음성적으로 또는 지적하신 회사들 처럼 당당하게 자동차사 양산 데이타 를 막 쓰죠...

    그래서 맵핑 을 하는 업체 또한 엄청 많구요...



    해외에서는 아시다 시피 지적 재산이 상식의수준에서 움직이니까.

    2번의 방법으로 튜닝 하거나 쉽게 튜닝을 못합니다.

    가격또한 그래서 비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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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난 용인바닥이나 일본쪽 하고 항상 차를 만져서 그런가 단순바꿔치기 맵핑이 오히려 낯선데... =_=; 그렇게 해서 작업한 맵핑데이터가 쓸만한가?? 맵핑은 제대로 된데서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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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키미 - 2009/07/31 00:40
    맞습니다..."EMS 데이터.."="지적 재산권"이죠.

    연구 개발에 들어간 수많은 인재들..비용.

    메이커에선 분명 산업 기밀이 분명할진데...

    그걸 -_-;; 이번에 "저작권법 강화"에 대해서도..

    비슷한 맥락에서 일부분[중요]환영 합니다^^;;

    너무도 개념 없이 남의 노력을 존중하지 않으려 하는 사람들이

    많은게 우리의 현실이니 까욤 TT[저도 하나이지만...ㅋ]

    서브 ECU나..풀콘처럼 합법적인 방법도 있고..

    말씀하신대로 단순히 차량 메커니즘 뿐만 아니라..컴퓨터 제반작업에도 능통하다면..

    [이경우 전문 정공자가 되겠지요..]

    그것이 실질적인 "튜너"라고 생각 합니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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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아므로 - 2009/07/31 01:25
    "맵핑은 제대로된데서 합시다.." 주옥같군요..ㅋ

    감사합니다.ㅋ



    개인적으로 국내 자동차 튜닝 업계를 보면,..토목바닥과 똑같은것 같아요.



    자격증 없이[기본이론-원리무시] 순수히 경력만으로 이바닥의 전문가(?)인 사람이 너무 많다는것..

    물론, 지식이 없이 경력과 현 시점의 실력만으로 인정을 받을수 있는 분야도 있지만[단순 기능]

    새로운 발전과,구세대의 착오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창의력인 사고와,이론과 경험을 겸비한 사람이 필요로한데..

    진짜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너무 많은거...이거 정말 불만 입니다..ㅋ



    요컨데 자동차 매니아였던 아무것도 모르던한 사람이..

    어느날 EMS제어 기술을 일부분 배워서 "전문가"행세를 한다거나..

    말 그대로 "몇가지 조작"만을 할줄 아는 수준의 ECU튜너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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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그렇군요...

    본문의 내용과는 많이 관계없을지는 몰라도

    제가 바라는건 여기든 저기든 어디든 뭐든지 좀 투명하게 맑게 자신있게!~-_-;;;;

    암튼 정직한 사회가 되었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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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이니셜케이 - 2009/07/31 06:29
    뭐, 자격증이 뭔가를 나타내준다고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특히, 국내의 현실상... 난 국내의 자격증들 그다지 인정안함. 특히 IT계열은... -_-+) 여하튼 뭇느 방법을 쓰더라도 본인이 열심히 파고 들었다면 전문가라고 불러도 괜찮겠지. 자격증 = 전문가 는 아니라고 생각함. (박사, 학사 등등 = 전문가 가 아니듯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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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아므로 - 2009/07/31 01:25
    글로써 설명되는 한계가 있기에 오해임..ㅋ

    제가 생각하는 전문가는 전문적인 지식+경험을 강조하고싶었던것 입니다^^;

    단순히 지식만으로는 말 그대로 학자밖에 안되고..

    경험과 기술만으로는 "기능인"수준을 벗어나기 힘들죠.ㅋ

    그 두가지 경험+지식을 겸비한게..진짜 "전문가"라고 생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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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트랜스 포머 님께서 작성하신 댓글은 업체의 상호가 직접적으로 언급 되어있었기 때문에[사이버 명예훼손]문제로 불이익을 당하실 까봐

    삭제 하였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울러,.본 포스팅에서도 이번 과천에 ?업체의 상호를 공개 하지 않은것도 같은 이유 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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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맵핑을 할때 핵심데이터가 맵핑을 하는데 쉬운 척도가 되는것은 맵의 구성자체를 알 수 있게 때문이죠 새로운 맵이 도입되면 첫째 맵을 분석해서 원하는 대로 수정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핵심기술이 유출되면 맵의 어느부분의 어디를 만지면 어떤 출력이 되는지 알게 되기 때문에 손쉽게 맵핑을 할 수 있게 되는거죠



    특히 요즘은 ecu에서 속도리밋만 풀려고 해도 속도리밋부분을 숨겨둬서 찾기가 쉽지 않은 ecu들이 많습니다

    널리 맵핑을 하는 디젤의 경우 대표적으로 보쉬게열의 ecu만 봐도 같은 edc16이라고 해도 속도리밋은 메이커마다 엉뚱한 곳에 숨겨둬서 찾기가 어렵죠



    분명한 것은 이번일처럼 공공연히 메이커의 기술이 유출되서 애프터마킷에서 사용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직접 맵을 분석해서 맵핑을 하는 곳도 있다는 겁니다



    아무래도 이런곳들은 어렵게 맵핑을 하게 된만큼 맵에 대한 이해도도 높은 편이죠 물론 소수이긴 합니다만 ...

    답글삭제
  14. @번개 - 2009/08/01 03:17
    안녕하세요 번개님^^;

    오랜만에 뵙습니다...블로그 함 찾아뵐께요^^;

    말씀하신대로 그런 샵들도 있고, 본문에도 언급했는데 TT

    다만, 절대 다수가 그런 샵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죠^^

    앞으로 발전의 계기가 되어야 겠지요^^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15. ecu 전문 튜닝샾 이라는대...여긴 어떤곳이죠?





    SFR KOREA



    Homepage: http://www.seoulfulracing.co.kr , http://www.sfrmall.co.kr

    Email: cs@seoulfulracing.com

    Address: Gyungido Sungnamsi Bundangu Suh-hyun-dong IWANT PLUS A2103

    463-862

    Phone number: +8231-783-7727 (Korean language service only)

    Fax number: +8231-783-7728

    Service hours: 09:00 - 18:00 (Korean Time), Monday-Saturday

    Closed Sunday and certain Holid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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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tuner - 2009/08/04 14:39
    SFR은 유통회사 입니다.

    따로 튜닝을 하지 않는것으로 알고있고요.

    답글삭제
  17. 디젤 i30를 타고 있습니다. 여기저기 웹서핑을 하다 들어오게 되었습니다.(저희동 디젤방에 보면 저 잘아실겁니다)

    어느 샵인지 알고있습니다. J시에서 활동하시다 드래그에서 최단기록을 뽑고 옮긴 분이야기죠.

    C샵으로 알고 있습니다. 좀 씁슬합니다.

    이번에 문제되는 이유가 ECU튜닝자체가 아니고 엔진의 개발에 관련한 데이터들을 뽑아가서 문제가 되는 것이죠.

    저는 뉴스로 나오기 전에 알게 되었습니다.

    튜닝샵에 얽히고 섥혀있어 뉴스에 나오기도 전에 샵에서는 다 알고 있더라구요. ㅡㅡ;;

    번개님말씀처럼 찾아서 맵핑을 하려면 디젤이라도 리스크가 상당한데 휘발유는 오죽할까요

    동호회에서는 케이님의 글이 공감을 못얻습니다.

    무조건 빠르게~ 이게 동호회 튜닝하는 사람들의 현주소니까요. 안타깝지만..

    PS. 레이싱만화 좋아하시죠?

    기술 - 이니셜D

    감성 - 카페타

    튜닝 - 완간미드나이트 <= 못보셨으면 꼭 보시길. 운전자와 튜너들의 감정이 잘 나와있습니다. 잼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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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Easy - 2009/08/05 17:15
    안녕하세요^^;

    I30동호회에 가입이 되어있지 않아서 어떤분인지는 모르겠습니다 TT



    말씀하신대로 제 글이 일반 동호회에서 공감을 얻을수 없단걸 잘알고있습니다 OTL.

    하지만 적어도 관심 있는 분들은 알아주시기에 그걸로 충분합니다^^;

    그리고 완간미드나이트 다 봤습니다.ㅋ...

    저는 단순 튜닝에 관한다기 보다는..차와인간의 교감이라는 측면에서 봤답니다^^;

    자주 들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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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이니셜케이 - 2009/08/04 14:52
    http://www.newtiburon.com/forums/showthread.php?p=3115069



    외국에서만 튜닝하는것 같아보입니다



    웹검색하면 쉽께 나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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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키미 - 2009/07/31 00:40
    http://www.google.co.kr/search?q=sfr+ecu+tuning&rls=com.microsoft:ko-KR:IE-SearchBox&ie=UTF-8&oe=UTF-8&sourceid=ie7&rlz=1I7SNYN



    여기보니까 해외에서도 쉽께하는듯 보입니다..ㅈ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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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키미 - 2009/07/31 00:40
    순정 상태에서 맵핑만으로 출력 상승 시킬수있는...ECU가 해외로 수출되었던것 같네요.

    흠,..사실이라면...문제가 되겠는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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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tuner - 2009/08/04 14:39
    베타엔진의 경우 해외에서도 맵핑을 하였기때문에..

    아마도 합법적인 ECU데이터와 SFR에서 판매하는 튜닝부품에 적절히 조화된 제품을 파는듯 합니다.

    자세한건 알수가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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