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오랜만에 달려본 야간 다운힐의 영상과 후기를 간략하게 남겨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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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젯밤 약 두시간이라는 제한적인 짧은 시간에 중미산에 다녀왔습니다. |
차량은 1.4오토 클릭을 가지고 갔고, 같이 동행한 차량은 1.6뉴프라이드 였습니다. |
차량의 셋팅은 클릭은 공장 출고사양그대로..앞타이어가 다 닳아서 접지력이 약해진 상태임[출퇴근 차가 30000키로만에 다 닳다니!!] |
뉴프라이드의 경우 테인SS서스펜션,슈퍼레제라 15인치 휠,V12에보타이어,미션 오일쿨러정도의 표준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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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출발할때부터 오르막은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차량 둘다 오토이고 배기량도 적다보니.. |
엔진 출력은 둘째 치고라도 미션에 데미지가 갈것같았기에 말 입니다. |
힐클라임을 약 5분플랫정도로 올라갔는데..클릭의 경우 후반에 코너 3개를 남겨두고 3단에서 2단으로 변속이 안되더군요-_-;; |
예전 투스카니의 경우 아무리 와인딩을 해도 변속이 안되는 일은 없었는데… |
팁트로닉 부재에 따른 미션 특성자체가 틀린것인지..이부분은 정확히 알수 없지만…일단 미션의 대응온도가 낮은건 확실합니다. |
같이 달린 프라이드는 제 뒤에서 소위 "똥침"을 계속하면서 변속,코너링시에 계속 안정적인 모습을 유지하더군요^^; |
200cc의 출력 차이가 차량의 전반적인 특성 차이가 그렇게 날줄은..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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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웠던점중 하나는 동행한 프라이드 오너의 실력이 예전보다 늘었다는 것입니다. |
처음엔 업-다운힐 모두 제게 바짝 들이대길래 단순 차량의 성능만으로 들이대는줄 알았는데. |
앞서서도 달려보고,뒤에서도 달려본바 감각이 많이 향상 되었습니다[남 칭찬 하는거 처음인듯 ㅋ] |
어차피 서로 한계주행을 하지는 않았지만[특히전 클릭을 아껴 타야함-_-기스라도 나는날에는…종말이.ㅋ] |
그래도 이젠 배틀하자고 하면 흰수건을 던져야 겠네요…ㅋ |
그럼에도 이렇게 마음이 여유로운건 역시 해탈 했나봅니다^^; |
마음먹고 달리면 언제든 다시 그때로 돌아갈수있다고 생각하니 말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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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정상에 도착하니 요즘 더운 여름 날씨가 무색할만큼 쌀쌀했습니다. |
반팔을 입고갔는데..춥더군요 |
한동안 안갔더니 감을 잃었나 봅니다..예전에는 와인딩가면 얇은 점퍼를 꼭 챙겨 갔었거든요..^^ |
열무국수와 라면을 시켜먹고 배를 채운후 밖에 나가보니 흰색 란에보 10기가 있었습니다. |
튠을 한것인지 알수는 없지만, 안정적인 배기음을 뿜어내며 천천히 내려가시더군요.[뭐랄까 그런게 더 멋지다 할까요 ?] |
생각보다 포스는 없었지만[10기 처음봄], 차는 나름 야무지게 생긴듯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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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간만에 들린 야간의 중미산과 와인딩에 이야기를 하다보니. |
제네시스 쿠페들이 꽤나 많이 올라오더군요..최소 10대는 넘었던.. |
반면 작년까지 가장 많던 투스카니는 어제 한대봤습니다. |
시대의 흐름대세를 거스를수 없는것인지…투스카니는 이미 세대교체가 되는듯한 강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
어제 체크해보고,..다시 확인한결과 클릭으로 다운힐 4분30초 안으로 찍을수 있는걸 확인했는데. |
이정도면 다운힐은 다른 차들과 달려도 즐겁게 달릴 수준은 되는것 같습니다^^;[빠르다는게 아닙니다! 즐겁게 말이죠^^;] |
예전 투카와는 약 50초가 차이나지만 -_-;; 그래도 fun drive에서는 문제될것이 없지요. |
실제 작년말에 보니 젠쿱들도 그냥 즐기는 차량들은 힐클라임에서 4분20~30초대가 나오는걸 봤으니… |
뭐 그냥 저냥 같이 즐기기엔 좋은 정도의 속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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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어제 원래 만나기로한 유X완님을 기다리다가 바람을 맞고..OTL[같이 다운힐 달려보고싶었는데 아쉬웠습니다.^^] |
몇번 주행을 하고 동영상 촬영을 시작했는데… |
시간이 11시로 다소 이른 탓인지 차량의 통행이 약간 있어서…아쉽게도 빠르게 달리지는 못했습니다. |
두개의 동영상이 있는데 하나는 중간포차 지나서 길이 막히는 바람에 중간에 짤렸고, |
다른 하나는 서행 차량들을 천천히[20~30km/h]로 따라가다가 시야가 확보될때 간간히 추월하며 달리는 영상인데. |
두개의 영상 모두 제대로 찍지 못한점이 너무 아쉽습니다.[정말 어렵게 간거라…멋진 영상 찍고싶었던 마음이 있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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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어제 클릭의 몇가지 문제를 발견하고 다소 경악(?)했습니다. |
클릭의 14인치 노멀 타이어의 접지력 문제인데, 이거 생각보다 좋지 않았습니다.^^ |
아마 40psi의 공기압덕분에 더 그런문제가 부각된것 이겠지만, 보통 트레이드가 적어지면 트래드 패턴이 뉘이는 현상도 줄고 |
접지면이 넓어지면서 다소 접지력이 좋아지는 현상을 보이는데…이 타이어는 그렇지가 않네요^^; |
애초에 설계가 일반 타이어이다 보니 그렇겠지만..괜시리 아쉬웠습니다. |
그리고 약 4분정도 다운힐에 될 무렵부터는 페이드가 -_-;; |
페이드의 느낌은 잘 아시겠지만, 페달의 답력은 유지가 되지만…페달이 다소 딱딱한 느낌과 함께 밟아도 |
브레이크패드가 로터[disk]를 잡는다는 느낌은 확실한 반면에 감속이 안되는 느낌이 정확하게 전해지지요^^; |
참…결정적으로.. |
클릭의 경우 짧은 휠 베이스와 비교적 강한 강성으로 다운힐에 제법 괜찮은 성능을 보이는데. |
이 클릭 문제가 있는것인지, 아니면 노멀 클릭의 특성이 그런것인지 알수 없는 문제가 발생되었습니다. |
바로 다운힐때 4분30초[즉 주행평균속도 93km/h오버]로 주행할때 노면의 범프[요철]구간때 |
서스펜션이 압축되며 통과할때 접지력이 희미하게 느껴지는 현상의 발생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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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소리냐 하면 요철을 통과할때 차체는 그대로 직진하면서 서스펜션이 압축되며 요철을 부드럽게 타고 넘는게 아니라. |
서스펜션의 압축에 따라서 차체도 진행방향에서 Z축[위쪽]으로 약간의 바운스의 움직임을 보이게 되는데 이때.. |
후륜의 토션빔 부분은 요철 통과와 동시에 노면을 때리며 접지하는 느낌이 확실한데 비해서.. |
전륜은 그런 느낌이 미미했습니다, 처음 겪어보는 현상으로.. 바퀴가 노면을 잡지못한다는 소리가 아닙니다. |
노면을 잡고는 있지만 축하중[차량의 하중이 수직으로 타이어를 통해 노면으로 전해지는 힘]이 노면에 제대로 전달 안된다는 말이죠. |
다소 단단한 스프링의 경우 그 느낌이 강하지만, 그만큼 승차감에 악영향을 미치는건 맞는데.. |
그래도 이런 느낌은 위화감이 있을수밖에 없지요.[물론 그정도 주행속도가 아주 느린것은 아니기에 당연할지도 모르겠지만…^^;] |
해결책은 단순히 강한 스프링과 댐퍼를 사용해도 해결이 가능하겠고, 접지력이 높은 타이어도 이 문제에 대해서 |
보완책이 가능하겠지만…기본적으로 스트록이 길다란 서스펜션을 가진 차에서 이런 느낌은 처음 받았습니다. |
[참고로 하드한 코일오버 타입들도 그런 느낌은 느끼기 힘듭니다.순간 로드홀딩을 못해도 재빠르게 안착하고,항상 세게 누르고있죠^^] |
여튼 이느낌은 좋지 않았고…이때문에 전륜의 조향이 순간 순간 흐트러졌습니다. |
덕분에 오랜만에 쏘잉과 킥백에 대한 반응을 바쁘게 해야 했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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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랄까…별로 빠르지도 않으면서 갖은 삽질은 다 하며 달리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
예전같으면 그런 느낌이 있더라도, 무시하고 어차피 안전하게 달리는것에만 신경을 썼을텐데.. |
운전 자체에 능숙해지길 요원한다고 말하는 지금에 와서는 상당히 신경쓰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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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시간이 더 있었다면…3.8AT튜닝된 젠쿱에 동승해볼수 있었는데…아쉽게도 글 서두에 언급했던 제한적인 시간때문에… |
아쉽게도 무거운 발걸음을 돌려야 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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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하하~ 다운힐에서 프라이드에게 쩜되네~~ 점점 멀어지네~~
답글삭제(악플달기 ㅎㅎㅎㅎㅎㅎ... 아 이거 계속 등록 안되려나..ㅎㅎㅎ)
그나저나 다운힐은 역시 차중량과 타이어...라고 생각함.
저 순정 타이어는 좀 안습인듯..
ㅋㅋㅋ 덤비세요~~ㅎㅎㅎ 첨으로 칭찬 듣는듯..;;;;
답글삭제하지만.. 항상 안전운전.. 전 이제 막 면허 딴 사람이라...ㅋㅋㅋㅋㅋㅋ
@S2000아저씨 - 2009/06/07 23:09
답글삭제-_-;;;
타이어보다는 사실 변속이 제대로 안되는 점이
더 큰문제에요 ㅋ
코너진입전에 쉬프트 다운을 해도 안되고.
변속중간 딜레이타임이 너무 길다는 -_-
심지어 악셀을 밟았는데 중립 처럼 왕~ 하는 ㅎㄷㄷ
하지만!! S2000영상보단 더빠르다는.ㅋㅋ
@개크리 - 2009/06/08 08:30
답글삭제난 자판 전사임 -_-;
신경안씀.ㅋㅋ
오토 변속적응이 잘안되는중 ㅋ
사실 변속 제대로 되었다간 미션 말아먹을테니
차라리 다행 -_-;;
에초부터 조건이 맞지않는 대결이니 분해마시길
답글삭제순정서스와 타야로 튜닝된차의 코너링을 이기려는건 현실적으로 위험하죠...
같이 순정일때 혹은 어정쩡한 튜닝일때 저보다 와인딩에서 쭉쭉 처지던애들이 튜닝하고서&시간이 지나서 훅훅 날아다닐때의 좌절감이란...확실히 서스하면 차가 자기생각대로 잘 감아돌아서 저절로 빨라진다더군요.
거기다 200cc...수치상으로 12.5%밖에 차이안나지만 그 체감은 장난아닐겁니다. 아는사람이 xd1.5타다가 1.6바꾸고서 100cc차이가 생각보다 크다는데 놀라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