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4월 30일 목요일

가장 관심 가는 차량 포르테 쿠페[부제:케이 스타일]

차가 없이 지낸지도 이제 7개월째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물론 바로 차를 구입할 생각은 없지만.
늦어도 내년 봄까지는 새로운 녀석을 준비해서 달릴 준비를 해야 할것 같기에 몇몇 차종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사실 제네시스 쿠페 3.8로 거의 기울었던것이 사실인데…포르테 쿠페 2.0의 경우도 만만치 않게 기대중입니다.
배기량이 무려 두배 가까이 차이가 나고, FF와 FR의 기본 베이스 조차 차이나는 전혀 다른 급의 차량임에도.
기존에 K군이 FF를 운전했고, 전-후륜 상관없이 그저 빠르고 재미 있게 즐길차중에…예쁘장한 차량이면 만족하기에
포르테 쿠페가 시야에 들어오는 것은 자연스럽다고 하겠습니다.
얼마전 공개된 포르테 쿠페 양산 버전은 국내 최초 리어 디퓨져와,트윈 머플러 팁,얇고 곧은 테일 램프,
에프터 마켓 에어댐에서나 볼법한 커다란 라지에이터 그릴,그리고 요즘 트랜드인 오버휀더까지…
컨셉카의 느낌을 최대한 살려서 공개되었기에 정말 마음에 듭니다.
특히 일반 포르테에 비해 전고가 50mm다운되었기에 그에 따른 무게 중심의 변화도 긍정적이며,
2.0의 세타 2엔진[GDI가 아님이 아쉽지만]이 장착되고, 2.4liter엔진도 존재 하기에[국내 출시는 미 확인]
차량 중량대 출력비[power ratio]는 NA의 저렴한 차량 치고는 괜찮다고 생각 합니다.
물론 제가 생각 하는 등급은 2.0엔진을 갖춘 깡통 모델이며[어차피 요즘은 ABS와 에어백은 기본이니]..
스피드 페스티벌 을 주관하는 금사[KMSA]에서 페스티벌 튜닝 버전이 곧 생산될 것이기에 그 정도 튜닝만 적용하면
공공도로 와인딩에서의 그 충실도는 상당할거라고 예상 하고 있습니다.
사실 리어의 서스펜션 방식이 멀티링크나 더블 위시본이 아닌 토션빔[CTBA]이라는 다소 낯설은 방식이라서
고민을 하긴 했지만, 알고보니 클릭-뉴 프라이드 등도 같은 방식이라는 말에 마음이 놓이고 있습니다.
어떤이는 그런 방식이 얼라이먼트 조절도 용이치 않고, 코너링도 안좋다고 하지만…그딴 소리는 관심도 없습니다.
수년전 다운힐에서 나를 가볍게 추월해 달려 나가던 그 페스티발 튠 클릭을 잊을수 없었고, 이따금 타고 있는
오토 순정 클릭의 중미산 다운힐 성능을 미루어 보면 뒷부분의 기민한 움직임은 스포츠 주행에는 되려 득이 될거라는
생각조차 들고 있습니다..물론 뒷부분이 잘 미끌어지는 것은 일반 운전에서 불편하거나,위험할수도 있지만.
기존의 투스카니의 경우도 최종 셋업 과정에서는 캠버 전 -2(1.8) 후 -1.7(1.5)정도와 타이어 전 235-40-17,후 215-45-17
위와 같은 오버 스티어링 셋팅도 했었고, 그때의 느낌을 지금도 기억하고 있기에 재미 있는 주행이 기대 됩니다.
무엇보다 강하게 이끌리는 것이 공차중량인데 같은 2.0리터에 출력도 더 낮은 투스카니에 비해서 최소 150kg이상
경량화 되어 있을것이고, 운전석-조수석의 버켓시트 교체로 최소 30kg, 뒷좌석+스페어 타이어 제거로 또한 30kg정도
그리고 드라이버 경량화[이건 현재 진행중]을 통한 경량화를 이룩하면 꿈에도 그리던 다운힐용 차량이^^;;
일단은 조만간 시승차가 돌아 다닐때 타보고 결정하게 되겠지만, 기대감이 상당하기에..
한가지 흠을 꼽자면 싸구려틱한 실내와[특히 계기판의 rpm이 좌측에 있는것ㅠㅠ],후드의 높이가 너무 높은것이
약간..마음에 걸리기는 하지만 가볍게 타고 다닐만한 차로는 전혀 손색이 없을거라고 생각 합니다.^^;

댓글 11개:

  1. 돈없어서 제네시스쿠페는 꿈도 못꾸고 포르테쿱으로 정한듯 한데요 글고 토션빔방식은 저가형 차량에만 주로 장착되는 방식이지요오

    괜희 프라이드나 클릭에 장착되는게 아닙니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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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글쓴이 - 2009/05/01 10:26
    토션빔[CTBA]가 저렴한 방식인것 분명 맞습니다만,

    그 성능은 어차피 일반인의 영역내에서 차이 없습니다.

    차 가격은 비싼차 관심 없습니다.

    차를 모셔둘 생각이 아니고 실제로 달릴 마음이니까요,

    그리고 프라이드나 ,클릭을 무시하시나 본데...

    스포츠 드라이빙에서 차보다 중요한건 사람입니다.

    어차피 공도에서 그 저가형 차량으로 고가차량보다

    무조건 느린것도 절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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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글쓴이 - 2009/05/01 10:26
    저렴한것은 맞는데 싸구려 차에 달리던 것은 아닙니다. 세대가 올라가면서 점점 개선되어가죠...

    예전에 비해서는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그 토션빔에 재미난 차량으로 유명한 골프에서도 얼마전가지 쓰고 있었다는 것을 아시는지요...

    이니셜케이님 말씀대로 일반인들에게는 그저 승차감이 조금 떨어지는 수준의 별차이를 못느끼는 것이 사실입니다.

    재미나게 수리하고 타고 다닐 생각을 한다면 국산차가 그만큼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토션 빔이라고 해서 운전자에 따라서는 토션빔을 사용하지 않은 차량보다 더 잘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토션 빔이라서 조금 편리한 점도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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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글쓴이 - 2009/05/01 10:26
    후륜의 얼라이먼트값을 조정하지 못한다는 단점은 있지만

    와인딩에서 달리는데에는 단점만 되지는 않습니다..

    장단점이 같이 존재합니다..

    그렇게 좋다고 일명 빠돌이까지 있는 구형SM5도 토션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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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가장 아쉬운 점은 아무래도 FF 구동계 같고, 그 반대는 중량 같아요. 제네시스쿱은 아무래도 상당히 큰 편이라 무겁죠. G37에 비함 약과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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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아놔~ㅋ 제차 프라이드인데 싸구려 차라고 댓글 달린거 보고 로그인까지 했네요.. -_-;;

    나름 비싸게 주고 산차인데.. 흑.. 옵션다달고 난 모하는짓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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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글쓴이 - 2009/05/01 10:26
    그렇죠 니산도 그렇고

    유럽의 시트로엥도 그렇고

    세계의 유명 메이커들도 의외로 많이 사용합니다.

    분명 승차감 안좋은건 사실 이지만,

    가볍고,원가절감도 확실하고,고장이 적다는 이유죠.

    세대가 변하면서 그 성능도

    운동성능에 촛점을 맞춘다면,

    부족함도 없고요, 되려 차체와 수평을 이루기에

    후륜을 슬라이드 시키는 FF의 주행법에서는,

    되려 박진감 넘치는 주행도 가능한것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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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비야 - 2009/05/03 21:05
    취향의 차이일지는 모르나 저에겐 FF가 익숙해서..

    아무래도 그 편이 기존의 주행법을 활용할수 있기에

    정감이 많이 가는 편입니다^^;;

    가볍고,출력이 높고 리어를 잘 날릴수 있는것으로도,

    취미삼아 즐기는 와인딩스포츠에서 즐겁게 즐기는데는..

    꽤나 괜찮은 차량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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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개크리 - 2009/05/04 10:18
    사람마다 생각-취향의 차이가 존재하고..

    이를 이해하고 존중해야 하는것인데..

    자신의 의견만을 피력하는 이의 오류이죠..

    화이팅.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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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글 잘 읽었습니다 ^^



    질문이 있는데요

    new SM5를 생각중이었는데 포르테쿱이 나와서 잠깐 살펴보다 여기까지 오게 됐습니다

    SM5는 승차감이 딱 제가 원하든 그것이더라구요

    편의성 외에 주행 성능 위주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간단한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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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찌릿 - 2009/06/17 01:06
    안녕하세요^^; 현 시점에서 포르테쿱의 성능을 논하기는

    다소 이른 감이 없잖아 있습니다만.

    SM5와는 비교가 사실 힘듭니다.

    일단 SM5는 중형급 차량이고,포르테 쿠페는 2000cc이긴

    하지만, 사실 준중형급이라고 보시는게 맞기때문에..

    품질,승차감,소음면에서는 애초에 비교가 불허입니다.

    다만,..말씀하신 주행성능면에서는 배기량에 따른

    최고속을 제외하고는

    포르테 쿠페의 압승이 예상됩니다.

    이미 가벼운 무게, 높은 출력,다소 하드한 서스펜션..

    기본적으로 예전 투스카니의 경우가 스포츠 주행에서의

    성능이 높았던걸 감안하면 이번 포르테 쿠페도.

    별반 다르지 않을겁니다^^;

    하지만, ...기존에 생각하셨던 차량이 SM5이라면..

    사실 포르테 쿠페는 좁고,불편하실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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